Ajou University repository

논리모형을 활용한 재직학습자 지원 프로그램 평가모델 개발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0-12
Journal
미래교육학연구
Publisher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Citation
미래교육학연구, Vol.33 No.3, pp.129-151
Keyword
work-study learnerslearner supportprogram evaluationlogic model재직학습자학습자 지원프로그램 평가논리모형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의 재직학습자 지원 프로그램의 평가를 위해 논리모형을 활용한 평가모델을 개발하고 제안하는데 있다. 프로그램 논리에 기초한 평가모델 개발을 통해 목표 지향적 총괄평가의 제한점을 보완하면서 보다 과정중심의 형성평가가 이루어 질 수 있는 방안에 주목하였다. 이를 위해 재직학습자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경기도 지역에 소재하는 1개 대학의 재직자학과 재학생 18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프로그램 논리모형의 주요 요소로서 재직학습자의 특성, 학습 장애요소, 학습자 지원 방안 등이 도출되었다. 특히, 학생들이 경험하는 어려움으로는 일과 학습의 병행, 기초학력 부족, 대학생활 적응 문제 등이 분석되었다. 재직학습자를 위한 지원 방안으로는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기초학력 및 대학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제공, 유연한 학사제도 및 성인학습자 친화형 수업 실시 등이 제시되었다. 도출된 각 요소들은 맥락에 따라 상황, 투입, 활동, 산출, 성과 등에 배치하고 프로그램 평가의 관점에서 구조화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논리모형을 통해 대학의 이해관계자는 재직자학습자 지원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구조와 맥락을 이해하고 프로그램의 실천적인 개선과 성과관리가 가능한 과정중심의 평가를 실시할 수 있을 것이다.
ISSN
2671-6461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328
DOI
https://doi.org/10.35283/erft.2020.33.3.129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im, Juhu Image
Kim, Juhu김주후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