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코워킹 스페이스의 공간활용에 대한 학습적 의미 탐색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19-06
Journal
교육컨설팅코칭연구
Publisher
한국교육컨설팅코칭학회
Citation
교육컨설팅코칭연구, Vol.3 No.1, pp.29-46
Keyword
코워킹 스페이스공간활용학습경험배움상호작용Coworking SpaceUsing SpaceLearning ExperienceLearningInteraction
Abstract
삶을 영위하는 공간 속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는 공간적 존재로써 인간의 삶 전체에 걸친 활동이 학습이라는 인식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과 함께 본 연구는 최근 증가하는 인간의 새로운 공간인 공유하는 업무 공간, 코워킹 스페이스의 공간을 활용하는 경험이 학습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br>연구결과 연구 참여자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낯선 공간 속에서 공간적 지식을 쌓아가며 개인적인 공간(公有空間)과 공유 공간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활용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무지(無知) 자각(self awareness)과 사유(思惟)를 통해 새로운 배움을 결심하거나, ‘공간을 함께 쓰는 사람’들과 만나는 과정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자발적으로 학습하고 있었다. 즉, 물리적으로 주어진 공간을 자신만의 공간으로 길들이고 재창조하며, 이렇게 재창조된 공간에서의 경험을 통해 새로운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해 자발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하고 있었다.
ISSN
2586-3886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321
DOI
https://doi.org/10.31137/ECC.2019.3.1.29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Yi, Sungyup Image
Yi, Sungyup이성엽
창의산학교육원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