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은유 분석을 통해 본 유아교사의 초등학교에 대한 인식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0-10
Journal
인문사회 21
Publisher
인문사회 21
Citation
인문사회 21, Vol.11 No.5, pp.2031-2046
Keyword
MetaphorMetaphor AnalysisEarly Childhood TeacherElementary SchoolAwareness은유은유 분석유아교사초등학교인식
Abstract
본 연구는 은유 분석을 통해 유아교사의 초등학교에 대한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육기관과 초등학교의 바람직한 연계 방향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만 5세 학급을 담당한 경력이 있는 유아교사 132명이다. 유아교사가 개방형 질문지에 응답한 은유 표현을 분석한 결과, 유초연계 측면, 제도적 측면, 교육적 측면, 심리적 측면, 생활 측면, 물리적 측면 순으로 응답이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초등학교의 당위적 기능에 대한 인식과 함께 초등학교 진학을 준비시켜야 하는 유아교사로서의 부담, 초등학교에 대한 정보 부족, 아동의 적응에 관한 염려가 나타났다. 또한 학습이 강조되고 정형화된 교육과정이 운영되는 곳이라는 인식 등이 은유 표현에 나타났다. 본 결과는 최근 변화된 초등교육과정에 대해 유아교사의 이해를 높일 필요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ISSN
2951-049X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280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Jeon, Yoo young Image
Jeon, Yoo young전유영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