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은유 분석을 통해 유아교사의 초등학교에 대한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육기관과 초등학교의 바람직한 연계 방향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만 5세 학급을 담당한 경력이 있는 유아교사 132명이다. 유아교사가 개방형 질문지에 응답한 은유 표현을 분석한 결과, 유초연계 측면, 제도적 측면, 교육적 측면, 심리적 측면, 생활 측면, 물리적 측면 순으로 응답이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초등학교의 당위적 기능에 대한 인식과 함께 초등학교 진학을 준비시켜야 하는 유아교사로서의 부담, 초등학교에 대한 정보 부족, 아동의 적응에 관한 염려가 나타났다. 또한 학습이 강조되고 정형화된 교육과정이 운영되는 곳이라는 인식 등이 은유 표현에 나타났다. 본 결과는 최근 변화된 초등교육과정에 대해 유아교사의 이해를 높일 필요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