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일과 삶 균형’(WLB)의 대안적 패러다임으로 각광을 받고있는 ‘일과 삶 통합’(WLI, 워라인) 개념의 이해에 목적을 두었다. 더하여 ‘일과 삶 통합’ 관점을 적용한 조직・인사관리 프로그램들을 탐색 및 유형화하는 분석작업을 수행하였다. ‘일과 삶의 통합’이란, 일과 삶의 양자가 서로 대립적인 관계가 아닌 서로 시너지(synergies)를 일으키는 관계에 있다고 보는 관점으로, ‘재택근무’나 ‘원격업무’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스마트 ICT 기술 등을 활용하여 일과 삶이 서로 유연하게 침투가능 하도록 하는 일하는 방식 의 원리 및 기법을 의미한다. 연구진은 ‘일과 삶 통합’의 실제 운영사례에 대한 수집을 통해 ‘재택근무’, ‘이 동형 원격근무’(모바일 워크), ‘재량근무제’ 등의 프로그램 사례들을 식별하였고, 이들을 ‘공간유연성’과 ‘시간유연성’의 두 가지 차원을 기준으로 유형화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작업을 바탕으로 공공 조직관리에 서의 함의 및 향후 연구의제의 방향성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