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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청 공무원의 데이터 활용실태 및 교육 빅데이터 활용에 관한 인식 연구 – A도교육청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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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ation Year
2020-09
Journal
디지털융복합연구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ol.18 No.9, pp.39-47
Keyword
빅데이터교육 빅데이터교육정책교육청빅데이터 활용BigdataEducational bigdataEducational policyOffice of educationBigdata utilization
Abstract
본 연구는 교육청 공무원들의 데이터 활용 실태와 빅데이터 활용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광역시·도교육청 차원에서의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A도교육청 공무원 44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진행하였다. 조사결과 교육청 공무원들이 업무에 활용하는 데이터 유형과 출처는 다양하였으며, 데이터 활용에 있어 데이터 수집 및 정제가 가장 어려운 부분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데이터 활용을 위한 소속 교육청의 인프라는 부족한 실정으로, 빅데이터 인프라 구축이 가장 필요한 요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빅데이터에 대한 지식수준은 낮지만 빅데이터 활용의 관심과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빅데이터 활용 목적은 현재의 교육 문제점과 해결 대안, 미래 예측에 대한 전망과 해결, 교육 수요자들의 요구 파악 등 교육정책 의제 설정과 관련되어 있었다.
ISSN
2713-6434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260
DOI
https://doi.org/10.14400/JDC.2020.18.9.039
Type
Art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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