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및 교사신뢰와 학교상담 추구 태도의 관계 : 정서 인식의 매개효과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0-06
Journal
한국교육학연구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ol.26 No.2, pp.57-80
Keyword
학교상담 추구 태도정서 인식부모신뢰교사신뢰attitude toward seeking school counselingemotion appraisaltrust of parentstrust of taechers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이 심리적 어려움을 경험할 때 학교상담 추구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신뢰, 교사신뢰가 정서 인식을 매개로 학교상담 추구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51명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부모신뢰 척도, 교사신뢰 척도, 정서 인식 척도, 학교상담 추구 태도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을 실시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신뢰, 교사신뢰, 정서 인식과 학교상담 추구 태도는 모든 변인 간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부모신뢰는 학교상담 추구 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사신뢰와 정서 인식은 학교상담 추구 태도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신뢰와 학교상담 추구 태도의 관계에서 정서 인식은 완전매개하였고 교사신뢰와 학교상담 추구 태도의 관계에서 정서 인식은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교상담 추구 태도의 증진을 위한 개입방법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ISSN
1598-9054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215
DOI
https://doi.org/10.29318/KER.26.2.3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SHIN, HYO JUNG Image
SHIN, HYO JUNG신효정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