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다문화 시대의 상담자 교육: 비판적 의식과 상호교차성을 중심으로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0-05
Journal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Publisher
한국상담심리학회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Vol.32 No.2, pp.667-692
Keyword
비판적 의식상호교차성상담자 교육다문화 상담역량사회정의와 옹호critical consciousnessintersectionalitycounselor educationmulticultural counseling competenciessocial justice and advocacy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정의와 옹호 역량을 상담실제에서 효과적으로 구현하는 데 기여하는 주요 개념으로 비판적 의식과 상호교차성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첫째, 비판적 의식의 개념 및 측정, 경험적 연구, 그리고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개입방안을 개관하였다. 둘째, 상호교차성의 개념과 역할, 경험적 연구, 그리고 상담심리 영역에서 상호교차성의 활용을 증진하기 위한 개입방안을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비판적 의식과 상호교차성 개념의 도입이 다문화 시대의 국내 상담자 교육에 가지는 의의와 향후 도전 및 과제를 논의하였다. 비판적 의식과 상호교차성은 상담자가 사회구조적인 억압과 불평등을 보다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사회변화를 위한 실천적 활동을 유능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또한, 이들 개념은 다문화 상담역량을 과정-중심적이고 전생애 발달의 관점에서 접근하도록 하여 다문화 상담역량 증진을 위한 노력이 지속되고 심화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ISSN
1229-0688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199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im, Tae Sun Image
Kim, Tae Sun김태선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