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해군에서 함정근무를 하는 초임부사관들이 군과 함정이라는 일터에서 어떠한 무형식학습을 경험하며 그 과정과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질적연구이다. 자료수집은 연구참여자들과의 심층면담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주변 환경의 맥락을 파악하고 비교 정보를 얻기 위해 연구참여자들의 동료와 상급자와의 면담을 함께 진행하였다. 그리고 참여자들의 무형식학습 경험을 이해하고자 업무메모를 보조적으로 활용하였다.
<br>연구 결과 첫째, 연구참여자인 초임부사관들은 함정의 낯선 환경을 마주하며 느끼는 첫 인상과 이론을 실무에 적용하려는 무형식학습을 통해 자신의 역할을 인지하고 공동운명체가 되는 시작의 과정 속에 있었다. 둘째, 학습주체로 성장하는 모습 속에서는 조직에 대한 학습을 통해 물리적 환경을 받아들이는 모습 그리고 제대로 된 자신의 역할을 찾아가는 모습을 보였으며 일터 무형식학습을 통해 적극적으로 문제를 극복하려는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셋째, 조직 내 네트워크 구축과 성찰을 통해 교육적 관계맺음을 위한 기초 토대를 마련하며 변화하고 있었다.
<br>이러한 일터 무형식학습의 과정과 방법을 통해 초임부사관들은 성장하는 학습자로서의 변화를 모색하고 자발적인 자기계발과 경력개발을 통해 평생학습을 실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