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초등학교 학습부진학생 지원을 위한 미술과 교수·학습 방안 탐색: ‘즐거운 상상의 축제’ 개발 과정을 중심으로
  • 안지연 ;
  • 김귀옥 ;
  • 류희선 ;
  • 이은진 ;
  • 최성희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0-03
Journal
미술교육논총
Publisher
한국미술교육학회
Citation
미술교육논총, Vol.34 No.1, pp.180-209
Keyword
학습부진학생 지원미술과 프로그램 개발underachiever supportdevelopment of art subject program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습부진학생을 지원할 수 있는 미술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전문가 검토 및 예비시행을 거쳐 평가하는 단계를 통해 학습부진학생을 지원할 수 있는미술과의 교수·학습 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현재 초등학교 학습부진학생 지원을위한 프로그램 개발은 읽기·쓰기·셈하기 및 학습부진학생의 심리 정서적 측면을 지원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특히 미술과 프로그램은 심리 정서적 측면의 지원을위한 수단으로서 활용되고 있어 미술 교과의 교수·학습방법론을 적용한 지도 방법은아직 실행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술과 영역 특정적 지식을 기반으로 학습부진학생을 지원할 수 있는 미술과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습부진학생지원 영역을 확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미술 감상을 기반으로, 조형요소 및 조형원리의 교수 및 미술과 조작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즐거운 상상의축제’라는 미술과 교재를 개발하였다. ‘즐거운 상상의 축제’는 선재, 면재, 양재를활용한 작가의 작품을 감상하면서 주요 미술 개념을 학습하고 재료에 따라 단계적으로 제시된 조작 활동을 수행하며 ‘즐거운 나의 방’, ‘상상의 집’, ‘축제의 정원’을완성하여 미술과 역량을 기르는 동시에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br>프로그램 예비시행 결과 분석을 통해 수업 환경 및 교실 문화 조성, 작지만 명확한학습 목표 설정과 반복적 훈련을 통한 성취, 학생들의 잠재적 어려움에 대한 교사의민감성 및 대응 능력 함양, 과업 분석에 기반한 교수법 지원 등을 학습부진학생을위한 미술과 교수·학습 방안으로 도출하였다.
ISSN
1229-0440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166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Ahn, Ji Youn Image
Ahn, Ji Youn안지연
Dasan University Colleg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