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그릿, 진로장벽, 교사효능감 간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 예비유아교사의 그릿과 진로장벽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3년제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25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대상 특성과 각 변인 간 관계 파악을 위해 기술통계, 상관관계 분석, 중다회귀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그릿과 진로장벽은 부적 상관, 그릿과 교사효능감은 정적 상관, 진로장벽과 교사효능감은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그릿의 모든 하위요인은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진로장벽의 하위요인 중 자기명확성 부족, 직업정보 부족, 흥미부족은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예비유아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전공교육과정 구성 및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에 의미있는 시사점을 주리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