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데이터 분석 문제 해결을 위한 SW 교육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사례 연구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19-10
Journal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Publisher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Citation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ol.20 No.10, pp.1953-1960
Keyword
대학 교육데이터 분석SW 교육SW 비전공자교수학습 방법Education in universityData analysisSW educationSW non-majorsTeaching-learning method
Abstract
최근 대학의 비전공자 SW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다. 초기엔 기초 교육으로 컴퓨팅 사고와 융합 교육으로 프로그래밍이 대표되었으나 최근엔 다양한 콘텐츠의 SW 교육이 제시되고 있다. 본 논문은 사회와 자연현상을 탐구하는 학문인 사회과학과 자연과학 분야에 유용한 데이터 분석을 콘텐츠로 하는 대학의 비전공자 SW 교육을 소개하고,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데이터 분석 기반 SW 교육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교수학습 방법은 기존의 프로그래밍 교육에 많이 사용된 시연중심모델의 한계를 개선하고 학습자 주도적인 프로젝트 기반의 디자인중심모델을 데이터 분석 문제에 맞게 확장한 방법이다. 본 논문에선 제안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교과과정을 개선한 전과 후의 학습 그룹을 대상으로 한 사례 연구를 통해 수업 만족도와 학습 효과성 측면에서 교과과정 개선 후의 학습 그룹이 모두 향상됨을 보였다. 본 논문의 결과는 비전공자 SW 교육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학습 콘텐츠와 이에 맞는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이 학생들의 흥미와 학습동기를 높여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보여준다.
ISSN
1598-2009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102
DOI
https://doi.org/10.9728/dcs.2019.20.10.1953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Seo, Jooyoung Image
Seo, Jooyoung서주영
Dasan University Colleg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