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 목적은 유아교육현장에서 스토리텔링 수업을 활용하여 유아 또래 간 갈등이 보다 주체적으로 해결되도록 지원하고, 그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들의 갈등해결 양상이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지 고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실행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S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5세 마음반 유아 15명을 대상으로 총 12주 동안 스토리텔링 수업을 진행하면서 유아 갈등해결 지원, 관찰 및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스토리텔링 수업을 활용한 유아 갈등해결 지원의 실행은 ‘대집단 스토리텔링 수업에 기초한 갈등해결 시도’, ‘소집단 체험식 교수접근으로의 전환’, ‘갈등해결의 실천력 향상을 위한 정서활동 강화-통합적 접근의 개별 활동 지원’의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둘째, 유아의 갈등해결 양상의 변화는 자기중심적 사고와 행동에서 타인에 대한 감정 이해 및 공감 확대, 새롭고 긍정적인 갈등 해결방법 창안, 형식적이고 일방적인 사과에서 구체적이고 맥락적인 사과표현으로의 변화, 부정적 정서조절을 위한 유아들의 다양하고 자발적인 노력의 증가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