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 예방 및 치료를 위한 교수매체로서 그림책의 활용 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그림책에 나타난 학대유형과 피해아동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 출판된 아동학대 관련 그림책 15편을 선정하였고, 신체학대, 정서학대, 성학대, 방임, 중복학대의 학대유형과 보건복지부・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2018)이 제시한 피해아동의 특성을 준거로 글과 그림 텍스트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그림책이 다루고 있는 아동학대 유형은 성학대가 가장 많았고, 정서학대, 신체학대, 방임, 중복학대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신체학대, 정서학대, 성학대, 중복학대 관련 그림책에서 나타난 피해아동의 특성은 두려움・공포가 가장 많았다. 그리고 방임을 다룬 그림책에서는 우울・슬픔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육현장에서 아동학대 교육을 위해 그림책을 활용하고, 아동학대 그림책을 기획, 출판하는 데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