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1학년 적응을 다룬 그림책에서 학교생활 적응, 학업수행 적응, 또래 적응, 교사 적응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적응을 다룬 그림책 12편을 선정하였고, 각 그림책을 적응의 영역 및 하위내용에 따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학교생활 적응의 영역에서는 ‘학교생활에 대한 기대’ 관련 내용이 모든 그림책에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초등학교 규칙’, ‘물리적 환경’, ‘학교생활에 대한 걱정’, ‘자조기술’의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둘째, 학업수행 적응 영역을 살펴보면, ‘학습 기술’과 ‘수업 태도’를 다룬 그림책은 절반을 조금 넘는 수준이었고, 일부 그림책에서는 관련 내용들이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또래 적응의 영역에서 ‘새로운 친구 관계 형성’과 ‘또래 간 갈등 해결’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그림책은 두 편에 불과하였으며, 일부 그림책에서는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 하위내용 중 ‘또래 간 갈등 해결’은 극히 소수의 책에서만 다루어졌다. 넷째, 교사 적응 영역을 다룬 그림책은 절반 정도로 나타났는데, 초등학교 교사의 ‘부정적 선입견’이 일부 묘사되었으나 ‘긍정적 관계 형성’의 내용도 함께 제시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초등학교 적응을 돕기 위해 다양한 교육적 지원이 요구되는 현실에서, 그림책이 나타내고 있는 다양한 적응 요소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그림책 기획에 시사점을 주리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