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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유형과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 간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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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ation Year
2019-06
Journal
進路敎育硏究
Publisher
한국진로교육학회
Citation
進路敎育硏究, Vol.32 No.2, pp.139-160
Keyword
career guidance teachersjob performance of career guidance teachersgoal of school career educationachievement of the goal of school career education진로진학상담교사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유형학교 진로교육 목표학교 진로교육 목표의 달성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과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 간의 관계는 어떠한지 밝히는 것이다. 또한, 직무수행의 유형은 어떠한지, 직무수행유형과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 간의 관계는 어떠한지를 밝히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경기도 내 중학교에 근무하는 진로진학상담교사 전체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314명의 설문자료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과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 간에는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직무로는 ‘지역사회 및 기관과의 네트워크 관리’로 나타났다. 둘째,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유형은 크게 4개로 군집화 되었다. 군집1은 ‘직무수행정도가 전체적으로 우수한 집단’으로 ‘고수준유형’, 군집2는 ‘지역사회연계에 주력하는 집단’으로 ‘지역사회연계유형’, 군집3은 ‘지역사회연계는 소극적이면서 수업과 상담 등 교내 진로활동에 주력하는 집단’으로 ‘교내활동유형’, 군집4는 ‘직무수행정도가 전체적으로 낮은 집단’으로 ‘저수준유형’으로 명명하였다. 셋째, 직무수행유형에 따라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정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수행정도가 가장 높은 ‘고수준유형’이 목표 달성정도가 가장 높았고, 직무수행정도가 가장 낮은 ‘저수준유형’이 목표 달성정도가 가장 낮았다. 본 연구는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을 유형화시켜 직무수행의 질적인 구조를 파악하고,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유형에 따라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정도에 차이가 있음을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ISSN
1598-9291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027
Type
Art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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