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를 형성하는 요인들을 탐구하기 위해, 유아교육기관 교사가 인식한 조직공정성과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의 수준을 살펴보고 두 변인 간의 관계를 밝히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유아교육기관 교사 360명이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프로그램에서 빈도분석, t검정, F검정을 통해 분석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가 인식한 조직공정성 수준과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수준은 보통보다 약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배경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육기관 교사가 인식한 조직공정성과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간의 상관관계에서 유의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교육기관의 바람직한 조직문화를 형성하기 위한 관련 변인을 밝힌 것에 의의가 있으며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기 위한 조건 마련에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