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상담수련, 다문화상담교육, 다문화상담실무에 따른 상담자유형 탐색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19-03
Journal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19 No.6, pp.849-869
Keyword
상담수련다문화상담교육다문화상담실무상담역량다문화상담역량상담자 군집분석counseling trainingmulticultural counseling educationmulticultural counseling practicecounseling competencemulticultural counseling competencecounselor cluster analysi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국내 상담자를 대상으로 상담수련, 다문화상담교육, 다문화상담실무를 바탕으로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다문화상담 전문성 측면에서의 하위집단을 분류하고, 각 집단별로 일반상담역량, 다문화상담역량, 성격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상담자 146명을 대상으로 관련 변인을 측정하고 이단계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3개의 군집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담수련, 다문화상담교육 및 다문화상담실무에 따라 분류된 군집 1은 ‘일반 상담자’ 집단으로, 일반상담역량, 다문화상담역량 모두 가장 낮은 수준으로 확인되었다. 군집 2는 ‘숙련된 상담자’ 집단으로, 일반상담역량은 높으나 다문화상담능력은 중간 수준이었으며, 군집 3은 ‘다문화상담 숙련 상담자’ 집단으로, 일반상담역량과 다문화상담역량 모두 가장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각 군집에 따른 상담자의 성격, 즉 개방성 및 수용성의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 상담 교육에서의 시사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ISSN
1598-2106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4988
DOI
https://doi.org/10.22251/jlcci.2019.19.6.849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im, Minjeong  Image
Kim, Minjeong 김민정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