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교감의 서번트 리더십과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18-11
Journal
교육연구논총
Publisher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Citation
교육연구논총, Vol.39 No.4, pp.57-80
Keyword
서번트 리더십학교조직효과성servant leadershipstructural effect of the school organizations
Abstract
지금까지 학교 교육 리더십에 대한 연구는 주로 교장이나 교사에 집중되어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실제 초등학교 교사들은 교감의 리더십을 가장 높은 수준으로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가 학교에서 자주 접하는 관리자는 교장이 아닌 교감이며, 교감은 교무실에서 교사의 학사와 복무, 그리고 실무를 관장한다. 그러나, 교사들이 지각하는 교감의 역할에 대한 실질적 중요성에 비하여 학문적으로 교감의 리더십에 대한 연구는 지극히 부족한 실정이다. <br>이러한 문제 인식에서 출발하여 이 연구는 교장의 리더십과 교감의 리더십은 유사점을 가지면서도 리더십 발휘영역에 차이점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며, 새로운 리더십의 상징인 교감의 서번트 리더십과 학교조직효과성 사이의 관계를 탐색하였다. 교감의 서번트 리더십은 교사의 성장을 돕고 교사의 자아실현 가능성을 높여, 궁극적으로 학교 조직을 형성하는 리더십이라 할 수 있다. <br>경기도에 소속한 교사 4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하거나 응답을 하지 않은 설문지 79부를 제외한 321부를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PASW Statistics 24.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br>연구결과 교감의 서번트 리더십과 학교조직효과성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읍면지역 소재 학교와 소규모 학교일수록 구성원들이 자주 접함으로써 인간관계가 친밀한 결과 교감의 서번트 리더십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특히 교감의 서번트 리더십 하위변인들 중 인지 및 통찰․비전제시가 학교조직효과성을 잘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감의 서번트 리더십은 기존의 전통적·관리적 리더십의 한계를 보완하고, 창의적인 학교조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리더십을 발휘하는데 부합한다. <br>앞으로 교감의 리더십 개념, 역할, 특성 등을 기반으로 하는 교감 직무수행 측정도구 및 프로그램을 독자적으로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실증연구를 통하여 교감의 서번트 리더십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는 방안 마련이 요청된다.
ISSN
1738-9429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4895
DOI
https://doi.org/10.18612/cnujes.2018.39.4.57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im, Juhu Image
Kim, Juhu김주후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