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영아교사의 자질에 대한 교사-어머니의 기대인식 분석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18-08
Journal
아동교육
Publisher
한국아동교육학회
Citation
아동교육, Vol.27 No.3, pp.263-287
Keyword
영아교사어머니교사자질기대인식Infant TeacherMotherTeaching AptitudeExpectation Perception
Abstract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 다니는 영아들의 교사와 어머니를 대상으로 영아교사에게 기대하는 자질에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그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교사-어머니 간 상호이해 및 영아교사 자질향상의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지역 어린이집 0-2세 담당 교사 및 어머니 3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중심의 양적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영아교사 자질에 대한 교사의 기대인식은 담당연령이 어릴수록, 미혼교사보다는 기혼교사가, 급여와 직위가 높을수록 영아교사의 인성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을 더욱 높게 인식하였다. 둘째, 어머니의 연령과 학력, 자녀의 성별과 연령, 자녀의 재원기관 유형에 따른 영아교사 자질에 대한 어머니 인식에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영아교사 자질에 대한 교사-어머니 간 인식차이를 분석한 결과, 교사의 인성, 전문적지식, 교수기술에서 교사가 어머니 보다 높은 기대인식을 보였으나 교직 태도에 대해서는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영아교사 자질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높은 기대인식을 확인하고, 교사의 자질 향상을 위한 예비교사 및 교사교육이 강화되어야 함을 제시하였다.
ISSN
1226-2722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4841
DOI
https://doi.org/10.17643/KJCE.2018.27.3.14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wak, Seung-Ju Image
Kwak, Seung-Ju곽승주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