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초등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소진의 관계에 대한 학생문제행동 지각의 매개효과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18-06
Journal
교육종합연구
Publisher
교육종합연구원
Citation
교육종합연구, Vol.16 No.2, pp.123-150
Keyword
elementary school teacherteacher’s perception of student’s problematic behaviorstress coping styleburnout초등교사스트레스 대처방식소진학생문제행동 지각
Abstract
교사의 소진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고 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소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제안되고 있다.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한 지각이 매개할 것으로 가정하고 이를 검증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초등교사 304명의 스트레스 대처방식, 소진, 학생문제행동 지각을 설문으로 측정하고 SPSS Macro 프로그램과 AMOS 프로그램으로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문제 중심적 대처는 소진을 낮추는 직접효과가 있고 학생문제행동 지각을 낮추어 소진을 낮추는 간접효과도 있었다. 사회적 지지 추구 대처와 정서 완화적 대처는 소진을 높이는 직접효과만 유의미하며 학생문제행동 지각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망적사고 대처는 학생문제행동 지각 및 소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초등교사가 문제 중심적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사회적 지지 추구 및 정서 완화적 대처를 적게 사용할수록 소진이 낮아짐을 시사한다. 또한 초등교사의 문제 중심적 대처가 학생의 문제행동을 덜 심각하게 지각하도록 하여 소진을 낮추기도 함을 시사한다.
ISSN
1738-351X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4816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im, Minjeong  Image
Kim, Minjeong 김민정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