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전용 커뮤니케이션 앱인 스마트알림장을 활용한 다문화가정 영아 어머니-교사 간 의사소통 경험을 살펴봄으로써, 다문화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의 보다 원활한 소통과 교류를 도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관찰 및 면담을 중심으로 하는 질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어린이집에서 스마트알림장을 활용한 다문화가정 영아 어머니와 교사 간 의사소통 경험이 어떠한 맥락과 특성으로 나타나는지 탐구하였다. 그 결과 첫째, 교사와 다문화가정 어머니 간 스마트알림장 활용이 나타나는 주요 소통 맥락은, 영아의 기본생활지도, 언어발달 및 사회관계 지원, 교사-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신뢰 강화, 한국문화 및 기관 운영시스템의 이해 증진, 교육과정의 원활한 참여 촉진을 위한 맥락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와 다문화가정 영아 어머니 간 스마트알림장 활용에서 나타난 주요 특성은 다양한 표현방법이 공존하는 개방적 소통,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양방향 소통, 기관-가정 연계 강화를 통한 영아와의 의사소통 촉진, 가족 구성원의 의사소통 참여기회 확대, 스마트알림장에 대한 한계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언어적, 문화적 차이로 인해 유아교육기관과의 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다문화가정의 양육지원을 위해 다양한 소통기능을 지닌 스마트알림장에 주목하고, 이를 활용한 다문화가정 어머니-교사 간 의사소통에 대한 실제적 경험과 구체적 정보를 제공했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