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인식한 응급상황 대처방법을 알아보고 지식-실행수준 간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사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대상은 경기도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310명이었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 기술통계, t검정을 통해 분석되었다. 본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가 인식한 응급상황 대처방법은 응급상황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유아의 기도에 이물질이 들어간 상항’, ‘고열이 난 상황’에 대해 80% 이상 적절하게 응답하였으나 ‘화상을 입은 상황’, ‘베임, 꼬집힘, 할큄 등에 피가 난 상황’에 대해서는 25% 이하로 적절한 응답을 보였다. 둘째, 안전사고 유형별 응급상황 대처에 관해 유아교사가 인식한 지식수준과 실행수준을 살펴본 결과, 지식수준과 실행수준 모두 ‘자연재난안전’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낸 안전사고 유형은 지식수준에서 ‘범죄안전’, 실행수준에서 ‘교통안전’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두 수준 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모든 안전사고 유형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식수준보다 실행수준에 대한 인식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