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컴퓨터기반 교육시스템의 인식론적 프레임 학습을 위한 이론모형 구축과 평가도구 개발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18-03
Journal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18 No.3, pp.354-360
Keyword
Epistemic FrameComputer based learning systemLearning Analytics21st Century SkillsScience Technology인식론적 프레임컴퓨터기반교육프로그램학습분석21세기 기술
Abstract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최근 컴퓨터 기술의 발달은 교수자, 학습자들 모두에게 새로운 방식의 교육개념과 교육시스템의 도입을 촉진해왔다. 이에 본 연구는 21세기의 새로운 기술요구에 따라 강조되고 있는 인식론적 프레임(Epistemic Frame)에 대한 이론적 모형 구축과 이를 평가할 수 있는 핵심 평가문항을 구축함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인식론적 프레임 이론적 모형을 도메인 분석을 통하여 구축한다. 둘째, 구축된 이론적 모형의 구성요소들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요소들을 개발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개발된 평가문항을 요인분석과 Cronbach’s alpha분석을 통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컴퓨터를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는 인식적 프레임의 이론 모형제시하고, 이를 평가할 수 있는 평가문항들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실증적 통계적 분석을 통하여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컴퓨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영역에서 인식론적 프레임이 적용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연구자 및 실무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ISSN
1598-4877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4752
DOI
https://doi.org/10.5392/JKCA.2018.18.03.354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Choi, Younyoung  Image
Choi, Younyoung 최윤영
Department of Psychology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