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 이루어지는 영아안전교육에 대해 교사들이 어떤 어려움과 요구를 갖는지 분석함으로써영아에게 보다 적절하고 실효성 있는 안전교육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아교사 13명에 대한심층면담을 중심으로 하는 질적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영아안전교육 지도 시 교사의어려움은 영아기가 지닌 발달적 한계로 인한 안전교육 실천의 어려움, 실생활 안전과의 괴리감, 외부평가 대비로 인한능동적 교수 수행의 어려움, 영아안전교육 평가 체제 미흡 등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아안전교육을 위한 교사 요구는영아발달에 적합하고 다양한 수준별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영아전담 안전 체험시설 확충, 가정에서의 안전교육 병행강화, 영아교사에게 특화된 교사교육 실시를 들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바람직한 영아안전교육의 방향 및 구체적방안에 대해 논의를 이끌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