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어린이집 영아반 안전교육 실천에 대한 교사의 어려움 및 요구 탐색
  • 이선영 ;
  • 곽승주 ;
  • 김신영 ;
  • 노상경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18-03
Journal
열린부모교육연구
Publisher
열린부모교육학회
Citation
열린부모교육연구, Vol.10 No.1, pp.313-338
Keyword
영아영아교사안전교육infantinfant teachersafety education
Abstract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 이루어지는 영아안전교육에 대해 교사들이 어떤 어려움과 요구를 갖는지 분석함으로써영아에게 보다 적절하고 실효성 있는 안전교육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아교사 13명에 대한심층면담을 중심으로 하는 질적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영아안전교육 지도 시 교사의어려움은 영아기가 지닌 발달적 한계로 인한 안전교육 실천의 어려움, 실생활 안전과의 괴리감, 외부평가 대비로 인한능동적 교수 수행의 어려움, 영아안전교육 평가 체제 미흡 등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아안전교육을 위한 교사 요구는영아발달에 적합하고 다양한 수준별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영아전담 안전 체험시설 확충, 가정에서의 안전교육 병행강화, 영아교사에게 특화된 교사교육 실시를 들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바람직한 영아안전교육의 방향 및 구체적방안에 대해 논의를 이끌고자 하였다.
ISSN
2092-5743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4748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wak, Seung-Ju Image
Kwak, Seung-Ju곽승주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