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평가제의 현장 적합성을 파악해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는 교사들이 성취평가제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어떻게 실제 운영하고 있는지 100여명의 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로는 첫째, 고등학교 수학 교사의 성취평가제에 대한 인식은 전반적으로 성취평가제의 도입취지에 대해서는 잘 이해하고 있으며 도입 취지에 대한 동의 여부는 교사별로 상이하나 성취평가제의 실행상의 어려움이나 절차상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그 본래 취지는 교육의 흐름과 본질적 목표에 비추어 옳다고 인식하고 있다. 둘째, 기존 평가제도와 비교해 수학적 학습력 향상이라는 측면에서는 다소 회의적인 인식을 갖고 있다. 셋째, 성취평가제 운영의 핵심요소인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그리고 분할점수 산정 등의 업무는 교사에게 있어 효용성이 부족하면서 업무의 양을 증가시킬 뿐이라는 인식과 더불어 분할점수를 결정하는 과정은 매우 형식적인 절차로 진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