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즈마는 이온화된 기체로, 고체, 액체, 기체에 이은 4 번째 상의 물질이다. 주로 용접과 네온 사인, 반도체 산업에 응용 및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 암 치료 등 의료 분야에도 적용되고 있으며 피부에서는 콜라겐 생성 촉진, 피부 톤 개선, 피부 유해균 사멸 등의 다양한 효과가 보고되고 있어 활용 분야는 계속해서 확대될 전망이다.
<br> 본 연구는 대기의 주성분인 질소를 활용한 화장품 제조용 플라즈마 기기를 통해 플라즈마 활성종 중, 추적 평가가 용이한 nitric oxide (NO)의 양을 측정하여 플라즈마의 양적/질적 평가를 진행하였다. 효율적인 플라즈마 처리를 위해 sinking과 non sinking 법을 활용한 처리 방법을 시도한 결과, non sinking 법을 활용한 처리 방법이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br> 나아가 토너와 앰플을 화장품 제형으로 선택하여 NO 플라즈마 주입 후 제형의 성상 및 주입한 플라즈마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였다. 두 제형에서 NO 플라즈마의 주입 성공량은 토너가 앰플보다 약 2 배 가량 높았으며, 시간에 따라 점진적으로 감소하여 일주일 후, 소실되는 것이 확인되었다. 사용된 NO 플라즈마는 저온(4 ℃), 실온(25 ℃), 고온(37 ℃, 50 ℃) 조건에서 토너와 앰플 제형의 안정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종합적으로, 본 연구는 NO 플라즈마의 화장품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으며 주입된 플라즈마의 안정성 확보의 중요성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