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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숙기 사업의 고객품질 경쟁력 향상 활동
  • 황재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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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visor
장중순
Affiliation
아주대학교 공학대학원
Department
공학대학원 산업시스템공학과
Publication Year
2017-08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공학대학원 :산업시스템공학과,2017. 8
Abstract
본 논문은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에서 성숙기 단계에 적합한 품질전략에 관한 연구내용으로 라이프사이클 각 단계별 품질전략 관점에서 살펴보면, 성장기에는 수요대비 공급이 부족하므로 최대생산을 위한 생산자 관점의 내부품질 중심 품질 전략이 필요하고, 성숙기에는 공급과잉 환경으로 시 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고객 만족도 향상을 우선으로 한 고객관점의 품질 전략이 필요하다, A사의 경우 성장기에서 성숙기로의 변화된 시장 환경에 적합한 품질전략과 기존의 ISO 품질시스템의 대응 능력의 한계로 인해 경쟁사 대비 품질경쟁력 저하로 경영상 손실을 초래하였다, 이를 극복하 기 위해 기존 ISO 품질 시스템의 취약점 및 고객관점 품질 시스템과 MBNQA 평가 항목 측면에서 기존의 품질 시스템을 평가하고 크게 4가지 의 보완점을 도출하였다, 고객에 Benefit을 제공하는 고객 지향 품질로의 패러다임 전환과 함께 기존 시스템의 문제점 보완을 통해 새로운 고객 관 점의 품질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하여 마켓 리더십 및 고객품 질 경쟁력 우위를 확보할 수 있었다, 본 내용은 모든 제조업 분야에서 발 생 가능한 사례로 볼 수 있으며 고객관점 품질시스템 및 개선활동 방법론 또한 제조업 분야에 범용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므로 제조업 분야에서 경쟁 력을 향상하고자함에 있어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되어 진다.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13667
Journal URL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5436
Type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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