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성인영재와 일반인의 창의성, 과제집착력, 미성취감 및 행복도 비교: 국제 멘사 회원을 대상으로 한 조사 연구
  • 우희진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Advisor
유미현
Affiliation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재교육
Publication Year
2016-02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Keyword
성인영재창의성과제집착력미성취감행복도국제 멘사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재교육,2016. 2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성인영재와 일반인의 창의성, 과제 집착력, 미성취감 및 행복도를 비교하고 변인들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아동 영재가 행복한 성인으로 자랄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영재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찾는 것과 동시에 행복도를 낮추는 요인들을 제거하여 영재의 인지적 발달 뿐 아니라 정서적 발달을 돕는 데에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45개국 멘사(IQ 상위 2% 모임) 가운데 한국을 제외한 12개국 멘사회원 총 361명과 27개 국적의 일반인 194명이 참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영재가 일반인보다 창의성과 과제 집착력이 높게 나왔으며 이는 행복도와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둘째, 멘사, 일반인 그룹 모두 미성취 영재의 특성을 많이 보일수록 행복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멘사 집단은 영재의 긍정적인 특성, 부정적인 특성관련 응답에 모두 가장 높은 빈도 평균을 보였으며 이 두 가지 특성은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창의성과 과제집착력 모두 멘사 그룹 평균보다 높은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행복도의 평균이 더 높게 나타났다. 넷째, 멘사 그룹의 창의성, 과제집착력, 행복도간에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미성취 영재의 부정적 특성과는 높은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일반인 그룹도 창의성, 과제집착력, 행복도간에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Language
kor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462
Fulltext

Type
Thesis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