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OPUS
0Citation Export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 dc.contributor.advisor | 유미현 | - |
| dc.contributor.author | 한준수 | - |
| dc.date.issued | 2024-02 | - |
| dc.identifier.other | 33593 |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9407 |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융합 인재·영재 교육,2024. 2 | - |
| dc.description.abstract | RSP 모형을 적용한 환경생태 발명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학습몰입 및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 준 수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융합인재 및 영재교육 전공 (지도교수 유 미 현) 본 연구의 목적은 RSP 모형을 적용한 환경생태 발명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학습몰입 및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교육과정상 발명교육을 접해보지 않은 학생들의 상황을 고려 하여 발명 및 창의성에 대해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게 도입부를 구성하였고, 요즘 큰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환경을 주제로 하여 10차시로 된 프로그램을 개 발하였다. 1~2차시에서 학생들은 발명 및 창의성에 대한 이해와 창의적 사고기 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3~4차시에서는 RSP의 원리 및 적용 사례를 탐구하며 우리 주변의 사물들을 탐구하는 기회를 갖는다. 5~6차시에는 환경보호와 관련 된 발명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공유해보며, 7~8차시에서는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통해 모둠원들과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개선해보는 과정을 거친다. 마지막으 로 9~10차시에서는 발명으로 변화할 세상을 그려보며 환경친화적 태도 및 발명 의식을 고취해보는 기회를 갖게 된다. 본 프로그램의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3학년 3개 학급 59명이며 단일집단 사전-사후설계를 통해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RSP 모형을 적용한 환경생태 발명프로그램 은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둘째, RSP 모형을 적용한 환경생태 발명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학습몰 입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RSP 모형을 적용 한 환경생태 발명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환경친화적 태도 향상에 유의미한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RSP 모형을 적용한 환경생태 발명프로그램은 초등학생 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학습몰입 및 환경친화적 태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수 업 프로그램이며, 3학년의 경우에도 교실 현장에서 발명교육이 효과적으로 이 루어질 수 있다는 사례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위와 같은 프로 그램 이외에도 다양한 RSP 모형 적용 프로그램이 개발 및 연구되어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발명교육 기회가 확대될 수 있기를 바란다. 주요어 : RSP 모형, 발명교육, 초등학생, 창의적 문제해결력, 학습몰입, 환경 친화적 태도 |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1_x000D_ <br>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_x000D_ <br> 2. 연구문제 2_x000D_ <br> 3. 연구의 제한점 3_x000D_ <br> 4. 용어의 정의 3_x000D_ <br>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6_x000D_ <br> 1. 이론적 배경 6_x000D_ <br> 2. 선행 연구 11_x000D_ <br>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3_x000D_ <br> 1. 연구대상 13_x000D_ <br> 2. 실험설계 13_x000D_ <br> 3. 검사도구 14_x000D_ <br> 4. 자료 분석 17_x000D_ <br> 5.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17_x000D_ <br>Ⅳ. 연구 결과 25_x000D_ <br> 1. RSP 모형을 적용한 환경생태 발명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25_x000D_ <br> 2. RSP 모형을 적용한 환경생태 발명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27_x000D_ <br> 3. RSP 모형을 적용한 환경생태 발명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29_x000D_ <br>Ⅴ. 결론 및 제언 32_x000D_ <br> 1. 결론 32_x000D_ <br> 2. 제언 33_x000D_ <br> 3. 참고문헌 34_x000D_ <br> 4. 부록 36_x000D_ | - |
| dc.language.iso | kor |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 dc.title | RSP 모형을 적용한 환경생태 발명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학습몰입 및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an Environmental and Ecological Invention Program Applying the RSP Model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Learning Immersion, and Environmentally Friendly Attitude. | - |
| dc.type | Thesis |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대학원 |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Han Jun Su |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융합 인재·영재 교육 | - |
| dc.date.awarded | 2024-02 |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 dc.identifier.url | 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3593 | - |
| dc.subject.keyword | RSP 모형 | - |
| dc.subject.keyword | 발명교육 | - |
| dc.subject.keyword | 창의적 문제해결력 | - |
| dc.subject.keyword | 학습몰입 | - |
| dc.subject.keyword | 환경친화적 태도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