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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C Field | Value | Language |
|---|---|---|
| dc.contributor.advisor | 이주연 | - |
| dc.contributor.author | 한성원 | - |
| dc.date.issued | 2024-08 | - |
| dc.identifier.other | 34013 |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9406 |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박사)--산업공학과,2024. 8 | - |
| dc.description.abstract | 연구개발비 증가는 전 세계적 추세로 한국 또한 1982년 2,303억원에서 시작한 연구개발비는 2022년에는 26조 5천억원까지 급증하였다. 반면 2022년 기준 16개 연구관리 전문기관 내 연구관리인력 수는 3,184명 뿐이다. 단순히 정부연구개발비를 연구관리 인력 수로 나눈다고 하더라도 1인당 연구개발비가 83억이 넘는 규모이다. 즉, 사업규모에 따라 많게는 1인당 수백억의 예산을 관리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는 연구관리담당자의 역량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바이기도 하다._x000D_ <br>전문기관에서 연구개발사업에 대한 실직적인 직·간접적 관리는 연구관리담당자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사유로 연구관리 담당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한 연구관리 담당자의 역량 연구가 절실하게 요구되는 시점이라고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연구관리 전문기관과 관련한 연구는 주로 연구관리전문기관의 기록물 관리, 사업관리 성과 및 효율성 분석, 연구관리기관의 역량과 성과관련 연구 등이 주를 이루었다._x000D_ <br>본 연구는 연구관리 담당자가 갖추어야 할 역량에 대해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첫째, 연구관리 전문기관 연구관리 담당자에게 요구되는 역량의 요소는 무엇으로 구성할 수 있는가”, “둘째, 연구관리 전문기관 연구관리 담당자에게 요구되는 역량은 무엇이 있는가”, “셋째, 연구관리 전문기관 연구관리 담당자에게 요구되는 역량의 우선순위는 어떠한가”를 목적으로 하였다. 궁극적으로는 역량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역량의 중요도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국가연구개발사업 관리를 수행할 담당자들의 채용과 교육에 있어 역량 평가 도구로써 활용되고 합리적 평가가 추진될 수 있도록 기여하고자 하였다._x000D_ <br>목적 달성을 위하여 1단계로 문헌조사를 실시하여 기존 연구관리와 유사한 프로젝트 관리 등에서 제시된 역량을 검토하고 유사 분야에서는 필요 역량을 어떻게 구분하였는지 확인하였다. 2단계로 학교, 연구소, 기업, 연구관리기관 별로 5년이상 국가연구개발사업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 패널을 5명씩 구성하여 1차 델파이조사(개방형 설문), 2차 델파이 조사(폐쇄형 설문)를 진행하였다. 3단계로 델파이조사 결과를 1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신뢰도, 기술통계, 상관관계, 확인적 요인분석)하여 타당도 여부를 확인하였고 타당도가 부족한 항목을 제거하여 최종적으로 연구관리 담당자의 역량을 확정하였다. 4단계에서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계층화된 역량을 기반으로 AHP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역량에 대한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5단계에서는 평가지표를 점수화하여 연구관리 담당자의 역량평가 지표 제시하였다._x000D_ <br>위의 연구과정을 통하여 연구관리 담당자의 역량은 주요 역량요인 3개와 하위 역량요인 18개로 도출되었다. 주요 역량요인 별 하위 역량요인 구성은 지식 역량(1.연구관리 법, 규정 지식, 2.연구관리 노하우, 3.연구비 관리 지식, 4.연구동향 지식, 5.성과관리 지식), 기술 및 능력 역량(1.연구관리 시스템 활용기술, 2.협상 및 설득능력, 3.일정관리 능력, 4.목표관리 능력, 5.협업능력, 6.민원 대처 능력, 7.전문가 섭외 및 관리 능력), 태도 및 가치관 역량(1.공정성, 2.청렴성, 3.경청, 4.사명감, 5.책임감, 6.신의성실) 이었다._x000D_ <br>연구관리 담당자에게 요구되는 역량에 대한 우선순위를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_x000D_ <br>첫째, 연구관리 전문기관의 연구관리담당자가 갖추어야 할 역량에 대한 상위요소 3가지에 대한 우선순위를 확인한 결과 1위는 기술 및 능력, 2위 지식, 3위는 태도 및 가치관으로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서 연구관리담당자는 기술 및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역량을 갖추는 것이 가장 중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_x000D_ <br>둘째, 지식역량에 대한 하위요소 5가지에 대한 우선순위를 확인한 결과, 1위 연구관리 법, 규정 지식, 2위 연구관리 노하우, 3위 성과관리 지식, 4위 연구비 관리 지식, 5위 연구동향 지식임을 알 수 있었다._x000D_ <br>셋째, 기술 및 능력역량에 대한 하위요소 7가지에 대한 우선순위를 확인한 결과, 1위 목표관리 능력, 2위 일정관리 능력, 3위 협업능력 4위 협상 및 설득능력, 5위 전문가 섭외 및 관리 능력, 6위 연구관리 시스템 활용기술, 7위 민원 대처 능력 순임을 알 수 있었다._x000D_ <br>넷째, 태도 및 가치관역량에 대한 하위요소 6가지에 대한 우선순위를 확인한 결과, 1위 공정성, 2위 책임감, 3위 청렴성, 4위 신의성실, 5위 사명감, 6위 경청 순임을 알 수 있었다._x000D_ <br>다섯째, 전체 우선순위를 살펴보면 1위 목표관리능력, 2위 연구관리 법, 규정 지식, 3위 공정성, 4위 일정관리 능력, 5위 연구관리 노하우, 6위 협업능력, 7위 책임감, 8위 청렴성, 9위 협상 및 설득능력, 10위 전문가 섭외 및 관리 능력 순으로 확인되었다. _x000D_ <br>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연구관리 담당자가 갖추어야 할 역량에 대한 우선순위를 제시하는 것으로 마무리하지 않고 역량을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제시하고 점수화하여 설계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향후 연구관리 전문기관에서 근무하는 연구관리 담당자의 역량수준을 평가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실무적 정보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시사점이 있다. |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1 장 서 론 1_x000D_ <br>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_x000D_ <br> 1. 연구 배경 1_x000D_ <br> 2. 연구 목적 4_x000D_ <br> 3. 연구의 구성 5_x000D_ <br>제 2장 이론적 고찰 7_x000D_ <br> 제 1절 연구관리 전문기관 7_x000D_ <br> 1. 전문기관 정의 및 역할 7_x000D_ <br> 2. 전문기관 현황 11_x000D_ <br> 3. 전문기관 지정 및 운영현황 17_x000D_ <br> 4. 관리사업 및 과제, 예산, 인력 23_x000D_ <br> 5. 전문기관별 기획인력 현황 30_x000D_ <br> 6. 해외 국가R&D 관리 현황 34_x000D_ <br> 제 2절 역량 35_x000D_ <br> 1. 개념 35_x000D_ <br> 2. 역량모델 40_x000D_ <br> 제 3절. 역량 관련 선행연구 54_x000D_ <br> 1. 프로젝트 관리 역량에 관한 연구 54_x000D_ <br> 2. 관리자 역량에 관한 연구 62_x000D_ <br> 3. 관리자 역량모델개발 연구 65_x000D_ <br> 제 4절. 델파이 69_x000D_ <br> 1. 델파이기법의 개념과 특징 69_x000D_ <br> 2. 델파이기법의 분석절차 70_x000D_ <br> 제 5절. AHP 74_x000D_ <br> 1. AHP(Analytic Hierachy Process) 분석방법 74_x000D_ <br> 2. AHP 적용 및 평가방법 75_x000D_ <br>제 3장 연구설계 79_x000D_ <br> 제 1절. 연구흐름도 79_x000D_ <br> 제 2절. 전문가 패널 구성 82_x000D_ <br> 제 3절. 항목의 도출 및 설문의 구성 84_x000D_ <br> 1. 선행연구 조사 84_x000D_ <br> 2. 1차 개방형 델파이 조사 설문의 구성 85_x000D_ <br> 3. 2차 폐쇄형 델파이 조사 설문의 구성 86_x000D_ <br> 4. 타당도 조사 설문의 구성 87_x000D_ <br> 5. AHP 조사 설문의 구성 88_x000D_ <br> 제 4절. AHP 모형 및 분석 방법 90_x000D_ <br> 1. AHP 모형 90_x000D_ <br> 2. 분석방법 92_x000D_ <br>제 4장 연구결과 93_x000D_ <br> 제 1절. 1차 개방형 델파이 조사 결과 93_x000D_ <br> 1. 도출 항목 93_x000D_ <br> 제 2절. 2차 폐쇄형 델파이 조사 결과 94_x000D_ <br> 1. 지식 역량 델파이 분석 결과 94_x000D_ <br> 2. 기술 및 능력 역량 델파이 분석 결과 96_x000D_ <br> 3. 태도 및 가치관 역량 델파이 분석 결과 99_x000D_ <br> 4. 2차 델파이 분석 이후 항목 101_x000D_ <br> 제 3절. 타당도 분석 결과 102_x000D_ <br> 1. 응답자 일반현황 102_x000D_ <br> 2. 기술통계 및 신뢰도 분석 103_x000D_ <br> 3. 상관관계 분석 106_x000D_ <br> 4. 확인적 요인분석 107_x000D_ <br> 제 4절. 우선순위 분석 결과 122_x000D_ <br> 1. 응답자 일반 현황 122_x000D_ <br> 2. 상위요소 우선순위 123_x000D_ <br> 3. 하위요소 우선순위 124_x000D_ <br> 4. 전체 우선순위 128_x000D_ <br> 5. 연구관리 전문기관 연구관리 담당자의 역량 수준확인 위한 평가지표 130_x000D_ <br>제 5장 결론 134_x000D_ <br> 제 1절. 연구의 결과 134_x000D_ <br> 1. 연구 결과 134_x000D_ <br> 2. 연구결과의 검증 138_x000D_ <br> 제 2절. 연구의 시사점 141_x000D_ <br> 제 3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42_x000D_ <br>참고문헌 144_x000D_ <br>ABSTRACT 153_x000D_ <br>_x000D_ | - |
| dc.language.iso | kor |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 dc.title | 연구관리 담당자 역량요인 개발 및 평가지표에 관한 연구 |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mpetency Factors and Evaluation Indicators for research management personnel : Focused on research management specialized institutions | - |
| dc.type | Thesis |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대학원 |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Han Sungwon |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산업공학과 | - |
| dc.date.awarded | 2024-08 | - |
| dc.description.degree | Doctor | - |
| dc.identifier.url | 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4013 | - |
| dc.subject.keyword | AHP | - |
| dc.subject.keyword | 델파이 | - |
| dc.subject.keyword | 역량 | - |
| dc.subject.keyword | 연구관리 전문기관 | - |
| dc.subject.keyword | 연구관리담당자 | - |
| dc.subject.keyword | 평가지표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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