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만 3-5세 자녀를 둔 학부모와 만 3-5세를 지도중인 교사를 대상으로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조사하여 기관과 가정 간의 교육적 연계를 개선하고 놀이중심교육과정의 효과를 증진 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_x000D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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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_x000D_
<br>첫째,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_x000D_
<br>둘째,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요구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_x000D_
<br>셋째, 배경변인에 따른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및 요구는 어떠한가?_x000D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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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본 연구에서는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만 3-5세 담당 교사 145명과 만 3-5세를 자녀로 둔 학부모 169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구글 설문과 방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문항은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관심과 전반적 이해도에 대한 8문항, 놀이중심교육과정 적용과 지원에 대한 7문항, 놀이의 가치에 대한 인식 12문항, 놀이중심교육과정 실행지원요구에 대한 8문항, 총 35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_x000D_
<br>본 연구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처리를 하였으며, 분석 기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배경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및 요구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빈도분석, 카이제곱 검정, 기술통계 분석, 독립표본 t-test,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_x000D_
<br>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_x000D_
<br>첫째,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수준을 살펴보면, 학부모보다 교사가 전반적으로 높은 인식 수준을 나타냈으며 교사와 학부모 모두 평균 이상의 인식 수준을 보였다.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관심과 전반적인 이해도, 적용과 지원 영역에서는 학부모보다 교사가 높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놀이의 가치에 대한 인식에서는 교사보다 학부모가 높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_x000D_
<br>둘째,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요구 수준을 살펴보면,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는 않았지만 평균의 경향성을 살펴보면, 학부모보다 교사가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교사와 학부모 모두 평균 이상의 인식 수준을 보였으며 이는 두 집단 모두 높은 수준으로 놀이중심교육과정을 실행하는데 있어 적극적인 지원을 바라고 발전에 대한 기대감이 나타난 것으로 보여졌다._x000D_
<br>셋째, 배경변인에 따라 교사와 학부모의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면, 만 4세 집단에서 교사가 학부모보다 높은 인식 수준을 나타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특히 놀이의 인식 영역에서 모든 연령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평균의 경향성을 살펴보았을 때, 학부모는 연령별로 큰 차이가 없었지만 교사는 담당 연령이 높아질수록 놀이에 대한 인식이 낮아지는 것으로 보여졌다. _x000D_
<br>마지막으로, 기관형태에 따른 교사와 학부모의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교사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직장‧법인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이 가장 높았으며, 국공립 어린이집, 국공립 유치원, 민간 어린이집, 사립유치원 순으로 인식 수준의 차이를 보였다. 학부모는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관심과 전반적 이해도, 적용과 지원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직장‧법인 어린이집이 가장 높았으며 국공립 어린이집, 국공립 유치원, 민간 어린이집, 사립 유치원 순으로 인식 수준의 차이를 보였다. _x000D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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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본 연구를 통해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및 요구를 세부 집단별로 면밀히 파악함으로써,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인 놀이중심교육과정이 더욱 안정적으로 정착 및 실행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유아‧놀이 중심의 교육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적절한 지원과 환경이 마련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