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OP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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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C Field | Value | Language |
|---|---|---|
| dc.contributor.advisor | 석혜정 | - |
| dc.contributor.author | 임주연 | - |
| dc.date.issued | 2024-08 | - |
| dc.identifier.other | 33915 |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9313 |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라이프미디어협동과정,2024. 8 |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가상현실(VR) 환경에서의 가상 캐릭터와의 상호작용 및 시선 추적 기술 활용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체계적으로 고찰하고, 주요 연구 동향과 특징을 분석하는 것 을 목적으로 한다. 문헌 검색은 Web of Science와 Scopus 데이터베이스에서 실시되었으 며, PRISMA 지침에 따라 문헌을 선정 및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은 2017년 1월부터 2023년 10월까지 출판된 논문 중 포함 기준에 부합하는 72편이 선정되었다. 분석 결과, 가상 캐릭터와의 상호작용은 사용자의 심리적, 행동적, 인지적 반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VR의 몰입적 특성과 가상 캐릭터의 사회적 실재감이 이러 한 효과를 촉진하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특히 심리치료와 교육 분야에서의 활용 가능성 이 두드러졌는데, VR은 통제된 자극 제시와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내담자의 심리적 어려움에 대한 반복적 노출 치료와 학습자의 개별화된 학습 경험 제공 등에 효과적으 로 활용될 수 있음이 시사되었다. 또한 가상 캐릭터의 외형적, 행동적 특성과 상호작용 방식이 사용자 경험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밝혀졌으며, 시선 추적 기술은 사용자의 인지 및 행동 패턴에 대한 객관적 분석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VR 상호작용 연구의 학술적, 실용적 함 의를 논의하고,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대부분 의 연구에서 비뚤림 위험이 높게 나타난 점은 해당 분야 연구의 방법론적 정교화가 필 요함을 시사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엄격한 실험 설계와 메타분석 등을 통해 연구 결과의 타당성과 일반화 가능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 으며, 다양한 실감 미디어 환경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_x000D_ <br>_x000D_ <br>주제어: 가상현실, 가상 캐릭터, 아바타, 상호작용, 시선 추적, 사용자 경험 |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I. 서론 1_x000D_ <br>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_x000D_ <br> 1.2. 연구 문제 3_x000D_ <br> 1.3. 논문 구성 4_x000D_ <br>II. 연구 방법 5_x000D_ <br> 2.1. 검색 전략 5_x000D_ <br> 2.2. 포함 및 제외 기준 6_x000D_ <br> 2.3. 선별 과정 10_x000D_ <br> 2.4. 질 평가 10_x000D_ <br>III. 연구 결과 17_x000D_ <br> 3.1 발행 연도 및 사용기기 17_x000D_ <br> 3.2. 적용 분야 19_x000D_ <br> 3.3. 참가자 조건 20_x000D_ <br> 3.4. 상호작용 22_x000D_ <br> 3.5. VR 콘텐츠 22_x000D_ <br> 3.6. 시선 추적 및 생리적 지표 23_x000D_ <br>IV. 논의 25_x000D_ <br> 4.1 발행 연도 및 사용기기 25_x000D_ <br> 4.2. 적용 분야 25_x000D_ <br> 4.3. 참가자 조건 27_x000D_ <br> 4.4. 상호작용 28_x000D_ <br> 4.5. VR 콘텐츠 29_x000D_ <br> 4.6. 시선 추적 및 생리적 지표 30_x000D_ <br>V. 결론 32_x000D_ <br>VI. 참고 문헌 35_x000D_ <br>VII. 부록 49_x000D_ <br>Abstract 63_x000D_ | - |
| dc.language.iso | kor |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 dc.title | 가상현실에서의 가상 캐릭터 상호작용과 시선 추적 기술 활용 연구 동향 | - |
| dc.title.alternative | Research Trends in Virtual Character Interaction and Eye-Tracking Technology in Virtual Reality : A Systematic Review | - |
| dc.type | Thesis |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대학원 |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LIM JUYEON |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라이프미디어협동과정 | - |
| dc.date.awarded | 2024-08 |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 dc.identifier.url | 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3915 | - |
| dc.subject.keyword | 가상 캐릭터 | - |
| dc.subject.keyword | 가상현실 | - |
| dc.subject.keyword | 사용자 경험 | - |
| dc.subject.keyword | 상호작용 | - |
| dc.subject.keyword | 시선 추적 | - |
| dc.subject.keyword | 아바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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