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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근차량 클러스터링 기반 자율주행버스의 필수 차로 변경 전략 개발
  • 임동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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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소재현-
dc.contributor.author임동현-
dc.date.issued2024-08-
dc.identifier.other34233-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930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교통공학과,2024. 8-
dc.description.abstract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에 따라서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한 대중교통 서비스 에 대한 기대감도 증가하고 있다. 그 중 자율주행버스는 기존 버스의 기능을 보완 및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국내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 구에서는 자율주행버스의 서비스 실증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자율주행버스는 대부분 고정된 노선을 주행 한다. 정해진 주행 경로로 주행하기 위해서는 자율주행버스도 일반버스와 동 일하게 차로 변경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그러나 자율주행버스는 주변 차량 과의 속도, 거리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차로 변경을 결정하며 안전을 우 선시하는 경향이 있어 인간 운전자보다 보수적으로 차로 변경을 수행하기 때 문에 차로 변경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에 자율주행버스의 안전한 차로 변경 을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버스의 필수적인 차로 변경을 안전하고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한 차로 변경 전략을 개발하고자 한다. 자율주행버스가 주행하는 단속류 구간은 신호시스템에 의해 차량군 단위로 주행하기 때문에 차량군 간 간격으로 주행할 경우 교통류의 영향을 받지 않고 차로 변경이 가능할 것으 로 기대된다. 이에 교차로로부터 접근하는 차량들을 클러스터링하여 차량군 을 분류하고 차량군 간 간격으로 도출한다. 자율주행버스가 도출된 차량군 간 간격으로 차로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차로 변경 전략을 개발하고자 한 다. 차로 변경 전략은 자율주행버스의 적정 정류장 출발 시점으로 제시하며, 교통 시뮬레이션을 통해 개발한 차로 변경 전략에 대해 효율성, 안전성, 교통 류 안정성 측면에서의 실효성을 검증한다. 주제어 : 자율주행, 차로 변경, 차량군, 클러스터링-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_x000D_ <br>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_x000D_ <br>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4_x000D_ <br> 제3절 연구 수행 과정 5_x000D_ <br>제2장 선행연구 고찰 6_x000D_ <br> 제1절 관련 연구 고찰 6_x000D_ <br> 1. 자율주행차 차로 변경 전략 6_x000D_ <br> 2. 자율협력주행 기술 기반 차로 변경 전략 8_x000D_ <br> 제2절 선행연구의 시사점 및 본 연구의 차별성 11_x000D_ <br>제3장 연구방법론 13_x000D_ <br> 제1절 연구방법론 개요 14_x000D_ <br> 1. Framework 14_x000D_ <br> 2. 연구적 가정 15_x000D_ <br> 제2절 실험적 연구 17_x000D_ <br> 1. 시뮬레이션 환경 구축 17_x000D_ <br> 2. 접근차량 클러스터링 22_x000D_ <br> 제3절 이론적 연구 24_x000D_ <br> 1. 변수 정의 24_x000D_ <br> 2. 차로 변경 전략 개발 26_x000D_ <br> 제4절 차로 변경 전략 적용 및 평가 27_x000D_ <br> 1. 평가 시나리오 구성 27_x000D_ <br> 2. 평가지표 선정 29_x000D_ <br>제4장 차로 변경 전략 검증 32_x000D_ <br> 제1절 실험적 연구 32_x000D_ <br> 1. 시뮬레이션 데이터 수집 32_x000D_ <br> 2. 접근차량 클러스터링 결과 33_x000D_ <br> 제2절 이론적 연구 40_x000D_ <br> 1. 차로 변경 전략 도출 결과 40_x000D_ <br> 제3절 차로 변경 전략 검증 44_x000D_ <br> 1. 자율주행버스 효율성 검증 44_x000D_ <br> 2. 자율주행버스 안전성 검증 46_x000D_ <br> 3. 교통류 안정성(String stability) 검증 47_x000D_ <br> 4. 교통량 시나리오 분석 49_x000D_ <br> 5. 소결 52_x000D_ <br>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53_x000D_ <br> 제1절 결론 및 시사점 53_x000D_ <br> 제2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55_x000D_ <br>참 고 문 헌 5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접근차량 클러스터링 기반 자율주행버스의 필수 차로 변경 전략 개발-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of Mandatory Lane Change Strategies for Autonomous Buses Using Approaching-Vehicle Clustering-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Donghyun Lim-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교통공학과-
dc.date.awarded2024-0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url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4233-
dc.subject.keyword자율주행-
dc.subject.keyword차량군-
dc.subject.keyword차로 변경-
dc.subject.keyword클러스터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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