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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 시나리오 생성 방법론을 이용한 합성곱 신경망 기반 충돌 회피 전략 판단 및 제어 알고리즘 개발
  • 이지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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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송봉섭-
dc.contributor.author이지민-
dc.date.issued2024-02-
dc.identifier.other33744-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9282-
dc.description학위논문(박사)--기계공학과,2024. 2-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에서는 충돌 회피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위험 시나리오 생성 방법론 과 충돌 회피를 위한 판단 및 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먼저 위험 시나리오 생성을 위해서 사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본 시나리오를 정의하였으며, 기본 시나리오에 상수 공간을 반영하여 상세 시나리오를 생성한다. 기계학습 기법을 이용하여 생성된 상세 시나리오에서 사고가 일어나지 않는 시나리오들을 줄여내 감으로서 위험 시나리오들을 탐색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탐색된 위험 시나리오들은 판단 및 제어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검증하는데 이용된다. 또한, 충돌 회피를 판단을 위해서 딥러닝 기반의 판단 알고리즘과 물리 기반의 알고리즘을 통합한 형태의 회피 전략 판단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추상화를 통해서 물리 기반의 알고리즘의 출력을 CNN 의 입력으로 이용함으로써 서로 다른 알고리즘을 통합하였고, 최종적으로 충돌 위험이 있는 경우에 회피할 수 있는 전략을 선택한다. 마지막을 모델 예측 제어 및 동적 표면 제어 기법을 기반으로 횡방향 제어기를 설계하고 시뮬레이션과 실차 검증을 통해서 판단 및 제어 알고리즘들을 검증한다. 실차 검증은 취득된 실차 데이터뿐만 아니라, 시뮬레이터 데이터를 실도로 주행중 실시간으로 증강하는 VILS 기반의 검증을 진행한다. 더 나아가, 판단 및 제어 알고리즘을 산업용 프로세서에 탑재하여 실시간성 또한 검증한다. 이와 같은 자율주행기술 개발과 검증을 위한 개발 모형을 제안함으로써 ADAS 시스템과 자율주행차량의 성능검증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더 나아가, 시나리오 생성을 통한 알고리즘 검증과 알고리즘 검증을 통한 새로운 시나리오 도출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이러한 순환적인 구조를 통해서 개발과 검증이 상호 보완이 가능한 관계로 나아갈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Introduction 1_x000D_ <br> 1.1 Motivation 1_x000D_ <br> 1.2 Objective and Outline 3_x000D_ <br>2. Safety-critical Scenario Generation for Collision Avoidance 7_x000D_ <br> 2.1 State of the Arts 7_x000D_ <br> 2.2 Sources for Scenarios 12_x000D_ <br> 2.3 Concrete Scenario Generation 16_x000D_ <br> 2.4 Scenario Database 21_x000D_ <br> 2.5 Selection of Concrete Scenarios 23_x000D_ <br> 2.5.1 Search for Lateral Parameter Space 23_x000D_ <br> 2.5.2 Search for Longitudinal Parameter Space 30_x000D_ <br> 2.5.3 Validation and Evaluation 34_x000D_ <br> 2.6 Conclusions 40_x000D_ <br>3. Strategy Decision for Collision Avoidance 41_x000D_ <br> 3.1 Introduction 41_x000D_ <br> 3.2 Problem Statement 44_x000D_ <br> 3.3 Integrated Strategy Decision with Data-driven and Physic-based Methods 48_x000D_ <br> 3.3.1 Threat Assessment 50_x000D_ <br> 3.3.2 Motion Prediction 51_x000D_ <br> 3.3.3 Stacked Predictive Semantic Map (PSM) 56_x000D_ <br> 3.3.4 CNN-based Classification for Strategy 59_x000D_ <br> 3.4 Validation and Evaluation 62_x000D_ <br> 3.4.1 Data sets for Strategy Decision 62_x000D_ <br> 3.4.2 Training 71_x000D_ <br> 3.4.3 Performance Evaluation 73_x000D_ <br> 3.5 Conclusions 87_x000D_ <br>4. Lateral controller for Collision Avoidance 88_x000D_ <br> 4.1 Introduction 88_x000D_ <br> 4.2 Modeling 91_x000D_ <br> 4.2.1 Kinematic Model 91_x000D_ <br> 4.2.2 Dynamic Model 93_x000D_ <br> 4.3 Dynamic Surface Control 95_x000D_ <br> 4.4 Model Prediction Control 97_x000D_ <br> 4.5 Validation 101_x000D_ <br> 4.5.1 Simulation Results 101_x000D_ <br> 4.5.2 Experimental Results 105_x000D_ <br> 4.6 Conclusions 116_x000D_ <br>5. Conclusions 117_x000D_ <br>Reference 119-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위험 시나리오 생성 방법론을 이용한 합성곱 신경망 기반 충돌 회피 전략 판단 및 제어 알고리즘 개발-
dc.title.alternativeConvolutional Neural Network-based Collision Avoidance Strategy Decision and Control with a Framework of Safety- critical Scenarios Generation-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Jimin Lee-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dc.date.awarded2024-02-
dc.description.degreeDoctor-
dc.identifier.url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3744-
dc.subject.keywordcollision aviodance-
dc.subject.keyworddecision-making-
dc.subject.keywordlateral control-
dc.subject.keywordsafety-critical scenario-
dc.title.subtitle위험 시나리오 생성 방법론을 이용한 합성곱 신경망 기반 충돌 회피 전략 판단 및 제어 알고리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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