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중학교 학생 대상 수학 학습 코칭 적용 사례 연구
  • 이승원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Advisor
고호경
Affiliation
아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Publication Year
2024-02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Keyword
수학 마인드셋수학 학습 코칭자기주도학습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수학교육,2024. 2
Abstract
중학교 학생 대상 수학 학습 코칭 적용 사례 연구 이 승 원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 고 호 경) 본 연구는 수학 교과의 특수성을 고려해 제안된 수학 학습 코칭 모델 적용을 통해 수학에 대한 인지 및 태도의 변화를 확인하고, 수학 마인드셋의 신장과 자기주도학습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중학교 1학년 학생 4명으로 방과 후 수업을 통해 10회기에 걸쳐 수학 학습 코칭을 개별적으로 진행하였다. 수학 학습 코칭 적용은 성장 마인드셋 수학 활동과 생각의 노트 쓰기 활동과 함께 이루어졌다. 연구 도구로 수학 클리닉 진단검사, 수학 마인드셋 검사, 자기주도학습 검사를 시행하였다. 4명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수학 학습 코칭을 적용하기 전 사전검사를 시행하였으며, 10회기의 수학 학습 코칭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코칭 전후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대한 인지 및 태도 변화, 수학 마인드셋 변화, 자기주도학습의 향상 정도를 확인하였다. 검사의 결과는 척도의 세부 항목별로 개인별 변화 정도를 구체적으로 관찰 및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결과 학습자들은 수학 학습 코칭 이전보다 수학 학습에 대한 인지 및 태도가 향상되었다. 학생들은 자신감과 학습 의욕이 향상되었으며, 학습 전략도 갖추게 되었다. 둘째, 수학 학습 코칭 결과 학생들은 수에 대한 유연성을 갖추게 되었고 수학적 문제 해결력은 높아졌다. 성장 마인드셋 수학 활동을 통한 코칭 적용시 학생들의 수학 성장 마인드셋은 향상되었으며, 수학 고정 마인드셋은 감소되었다.셋째, 수학 학습 코칭 결과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 향상되었다. 생각의 발견 노트 쓰기 활동을 적용하여 수학 학습 코칭을 적용한 결과, 자기주도학습의 인지 및 행동 영역에서 자기결론화, 자기평가와 평가 및 점검 영역 등에서 성장이 있었다.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9254
Journal URL
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3319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