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OPUS
0Citation Export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 dc.contributor.advisor | 신효정 | - |
| dc.contributor.author | 유지연 | - |
| dc.date.issued | 2024-02 | - |
| dc.identifier.other | 33386 |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9207 |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박사)--교육학과,2024. 2 |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위한 진로구성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성을 검증하 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크게 두 가지로 '고등학생을 위한 진로구성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타당하게 구성되는가?' 와 '고등학생을 위한 진로구성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효과가 있는가?' 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고안된 고등학생을 위한 진로구성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김창대 외(2011)의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특성에 적합하게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개발 모형은 기획(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확인, 요구분석, 이론적 기초 확립), 구성(프로그램 이론적 요인과 구안방향, MCS 번안 및 K-MCS 구성, 프로그램 구성요소, 예비연구 프로그램 구성, 윤리적 고려, 예비연구 실시 및 평가, 전문가 점검 및 반영, 진로구성 집단상담 프로그램 최종 구성), 실시(프로그램 실행), 평가(프로그램 평가)로 구성되는 4개의 영역 13단계의 절차로 설정하였고, 프로그램 개발은 이에 따라 체계적이고 재귀적인 개발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소재 세 개의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에게 홍보하여 자발적인 참여 신청으로 구성되었으며, 실험집단 12명(남 7, 여5) 통제집단 14명(남 7, 여 7) 총 26 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실험집단에 대한 프로그램 실행은 2023년 7월 ~ 2023년 8월 기간 동안 고등학교 1학년 1학기 여름방학 중에 실시되었으며, 회기 당 150분씩 3회기가 진행되었다.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을 위하여 진로적응성, 진로정체감,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스트레스 척도를 측정도구로 사용하여 사전 사후 3주 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를 통해 수집된 양적 자료분석은 SPSS23.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반복측정분산분석과 GEE를 활용하였다. 먼저 사전 사후 추후 검사시점에 따른 집단 간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대비 검정을 통하여 어느 시점에서 효과를 보이는지, 추후 시점까지 효과가 유지되는지를 확인하였다. 또한 집단 내 검정을 통하여 집단별 사전 사후 추후 시점 간 개체 내 변화의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실험집단 참여자들이 프로그램에서 작성한 K-MCS 결과물과 프로그램 평가 자료를 질적으로 분석하여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의 타당도를 높게 하였다. 자료분석 결과 진로구성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고등학생의 진로적응성, 진로정체감,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고 진로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사후 시점에 유의한 효과가 있었고 이는 추후시점까지 유지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진로스트레스는 사후-추후 시점에서도 프로그램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개체 내 검증에서도 모든 변인에 대하여 실험집단은 사전 사후의 변화가 유의하고 추후까지 유지되었으며, 통제집단은 검사시점에 따른 유의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위한 진로구성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여 프로그램이 진로적응성, 진로정체감, 진로결정자기효능감 향상과 진로스트레스 완화에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등학생이 미래 직업세계에 대응할 수 있는 진로 대처 역량을 함양시키고 진로 관련 스트레스를 완화시킬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진로개입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주요어: My Career Story(MCS), 진로적응성, 진로정체감,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스트레스 |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I. 서 론 1_x000D_ <br>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_x000D_ <br> 2. 연구 문제 10_x000D_ <br> 3. 용어의 정의 11_x000D_ <br>II. 이론적 배경 14_x000D_ <br> 1. 고등학생의 진로상담 14_x000D_ <br> 가. 고등학생의 진로발달 14_x000D_ <br> 나. 고등학생의 진로상담 필요성 15_x000D_ <br> 다. 고등학생의 진로상담 프로그램 현황 17_x000D_ <br> 라. 고등학생에게 필요한 진로상담 프로그램의 방향 19_x000D_ <br> 2. 진로구성주의 21_x000D_ <br> 가. 진로상담 이론의 발달 21_x000D_ <br> 나. 진로구성주의 이론 33_x000D_ <br> 다. 진로구성상담 40_x000D_ <br> 라. 와 한국형 My Career Story(MCS) My Career Story(K-MCS) 53_x000D_ <br> 3. 진로구성상담 실행연구 · 62_x000D_ <br> 4. 진로관련변인 66_x000D_ <br> 가. 진로적응성 66_x000D_ <br> 나. 진로정체감 73_x000D_ <br> 다. 진로결정자기효능감 78_x000D_ <br> 라. 진로스트레스 82_x000D_ <br> 마. 진로관련변인 간 관계 86_x000D_ <br>III. 프로그램 개발 91_x000D_ <br> 1. 프로그램 개발 절차 91_x000D_ <br> 가. 프로그램 개발 모형 91_x000D_ <br> 나. 진로구성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절차 95_x000D_ <br> 2. 프로그램 기획 96_x000D_ <br> 가.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확인 96_x000D_ <br> 나. 요구분석 · 98_x000D_ <br> 다.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확립 100_x000D_ <br> 3. 프로그램 구성 102_x000D_ <br> 가. 프로그램 이론적 요인과 구안 방향 102_x000D_ <br> 나. 번안 및 구성MCS K-MCS 104_x000D_ <br> 다. 프로그램 구성 요소 105_x000D_ <br> 라. 예비연구 프로그램 구성 106_x000D_ <br> 마. 윤리적 고려 108_x000D_ <br> 바. 예비연구 실시 및 평가 109_x000D_ <br> 사. 전문가 점검 및 반영 113_x000D_ <br> 아. 진로구성 집단상담 프로그램 최종 구성 115_x000D_ <br> 4. 프로그램 실시 118_x000D_ <br> 5. 프로그램 평가 119_x000D_ <br>IV. 연구 방법 120_x000D_ <br> 1. 연구대상 120_x000D_ <br> 2. 실험설계 121_x000D_ <br> 3. 연구도구 121_x000D_ <br> 가. 처치도구 122_x000D_ <br> 나. 평가도구 123_x000D_ <br> 4. 자료분석 127_x000D_ <br> 가. 프로그램 효과성 분석 127_x000D_ <br> 나. 참여자 평가 분석 128_x000D_ <br>V. 연구 결과 129_x000D_ <br> 1. 진로구성 집단상담 프로그램 효과 검증 129_x000D_ <br> 가. 사전 측정값의 동질성 129_x000D_ <br> 나. 프로그램 효과 검증 130_x000D_ <br> 다. 질적 자료 검증 138_x000D_ <br> 2. 참여자 평가 결과 149_x000D_ <br> 가. 양적 평가 결과 149_x000D_ <br> 나. 질적 평가 결과 151_x000D_ <br>VI. 논의 및 결론 155_x000D_ <br> 1. 논의 155_x000D_ <br> 가. 진로구성 집단상담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논의 155_x000D_ <br> 나. 진로구성 집단상담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논의 157_x000D_ <br> 2. 결론 165_x000D_ <br> 가. 요약 및 결론 165_x000D_ <br> 나.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167_x000D_ <br> 다. 제한점 및 제언 168_x000D_ <br>참고문헌 171_x000D_ <br>Abstract 197_x000D_ <br>부록 200_x000D_ | - |
| dc.language.iso | kor |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 dc.title | 고등학생을 위한 진로구성 집단상담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 - |
| dc.title.alternative | Efficacy of group career construction counseling for high school students | - |
| dc.type | Thesis |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대학원 |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youjeeyoun |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 - |
| dc.date.awarded | 2024-02 | - |
| dc.description.degree | Doctor | - |
| dc.identifier.url | 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3386 | - |
| dc.subject.keyword | My Career Story(MCS) | - |
| dc.subject.keyword | 진로결정자기효능감 | - |
| dc.subject.keyword | 진로스트레스 | - |
| dc.subject.keyword | 진로적응성 | - |
| dc.subject.keyword | 진로정체감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