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학습공동체 세계로다문화 마을학교 구성원들의 변화 사례연구
  • 송지현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Advisor
이성엽
Affiliation
아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Publication Year
2024-08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Keyword
학습경험학습공동체학습활동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평생교육,2024. 8
Abstract
본 연구는 학습공동체 ‘세계로다문화 마을학교’의 사례를 통해 학습공동체구성원의 성장 과정을 탐구하고 변화는 무엇인지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습공동체 구성원들이 학습 활동의 경험으로어떠한 성장을 하였는지 그러한 성장의 결과는 무엇이며, ‘세계로다문화 마을학교’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살펴보았다.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를 제정하여정책 사업으로 시작된 마을공동체는 공동체성, 지역성, 사회적 상호작용, 공동유대감의 특성이 있다.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강조하며 공동체 의식 함양과 지속을 위해 관(官)을 중심으로 마을공동체의 활성화를 위해 정책적으로 사업이운영되었다. 관 조직 중심의 정책 사업은 단발적으로 운영되며 지속적이지 않는다는 점이 문제로 제기되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학습 활동을 통해 배움의관계 속에서 지식을 공유하며 공동체를 확장하는 학습공동체로 변화되었다. 이연구는 그동안 관 주도의 정책적 사업 시행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을제시하기 위해 학습공동체 구성원의 학습 활동 참여에 중점을 둔 논의를 전개하며, 구성원의 성장 과정은 어떠하였는지, 그 성장의 결과는 무엇인지 도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작은도서관을 개관하고 지자체의 평생학습마을공동체 사업에 참여하면서 마을의 학습 활동을 운영하는 ‘세계로다문화 마을학교’를 사례로선정하였다. H시의 ‘세계로다문화 마을학교’는 관(官) 주도의 목적성 관계 맺음이 아닌 주민의 자발적 학습활동 참여로 구축된 자생적 학습공동체로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연구 참여자는 ‘세계로다문화 마을학교’의 구성원과 동부 지역 학습공동체에서 활동하고 있는 학습 활동가를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학습공동체 구성원의학습 참여 동기와 성장 과정을 학습 활동의 경험으로 이해하기 위해 심층면담을 중심으로 질적 사례 연구로 진행하였다. 자료 수집을 근거로 분석한 학습공동체 구성원의 성장 과정과 성장으로 인한 변화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같다. 첫째, 구성원은 학습경험을 하면서 외면적, 내면적으로 성장하였다. 학습에참여 후 개인 역량이 강화되는 외면의 성장과 자신감 회복, 공동체 의식 함양, 성취감 과 보람을 얻으며 내면의 성장도 함께하였다. 둘째, 구성원 개인의 성장은 학습공동체에서 학습 활동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었다. 학습자에서 마을강사로 성장하며 일자리가 창출되었고, 개인은 학습공동체에서 학습 활동으로이뤄낸 성장을 봉사와 교육기부를 통해 마을에 환원하는 선순환 구조가 확립되었다. 셋째, 학습 활동은 구성원의 공동체 의식을 함양과 함께 마을의 변화와 발전을 이루어 내었다. 구성원의 학습경험은 내면의 성장을 이루며 마을의 환경을 개선하였고, 학습공동체 다문화 마을로 변화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마을의경제적 발전과 외부의 인식을 개선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학습공동체 구성원의 학습경험은 개인의 외면과 내면의 성장을 이루며 외면의 성장은 일자리 창출로정책적 성과와 학습 활동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었고, 내면의 성장은 공동체의식 함양으로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마을의 발전을 이루어 냈다. 이 연구는 관(官)에서 행정적이고 관료적으로 시행되는 정책 사업의 문제점을 자생적 학습공동체로 성장한 ‘세계로다문화 마을학교’ 사례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학습공동체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9146
Journal URL
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3940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