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임용고시 준비생을 대상으로 취업시험스트레스와 우울 간 관계에서 학교-직장 이행 유의미성 및 의미 위기의 병렬다중매개효과를 검증하고, 취업시험스트레스가 학교-직장 이행 유의미성 및 의미 위기를 통해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효과를 사회적 관심이 조절하는지 매개된 조절모형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은 임용고시 준비생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변인들 간 구조적 관계를 종합적으로 이해하여, 임용고시 준비생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효과적 개입방법을 찾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중등교원 양성기관 재학생 및 졸업생 중 당해 연도 임용시험에 응시 예정인 임용고시 준비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최종적으로 245부의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9.0과 PROCESS Macro for SPSS 4.2를 사용해 분석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관분석 결과 취업시험스트레스, 우울, 학교-직장 이행 유의미 성 및 의미 위기, 사회적 관심 간에 모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취업시험스트레스와 우울의 직접경로가 유의한 동시에 학교-직장 이행 유의미성과 의미 위기를 통한 간접경로가 개별적으로 모두 유의 하여 병렬다중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셋째, 취업시험스트레스와 학교-직장 이행 유의미성의 관계에서 사회적 관심의 조절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취업시험스트레스 와 학교-직장 이행 의미 위기의 관계에서 사회적 관심의 조절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넷째, 취업시험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서 학교-직장 이행 유의미성 을 통한 사회적 관심의 매개된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임용시험 준비라는 특수한 맥락의 취업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 대해 다수의 임용고시 준비생을 대상으로 구체적 데이터를 통해 검증하고, 사회적 관심과 학교-직장 이행 과업에 대해 부여하는 상황적 의미가 스트레스 대처 및 적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특히, 학교-직장 이행 과업에 대해 긍정적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는 동시에 의미 위기를 감소시키기 위한 노력이 통합적으로 이뤄져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주요어: 취업시험스트레스, 우울, 사회적 관심, 삶의 의미, 학교-직장 이행 유의미성, 학교-직장 이행 의미 위기, 병렬다중매개효과, 매개된 조절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