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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 특허 및 디자인 특허 통합 분석을 통한 기술 및 제품 디자인 기회 발굴 방법론
  • 송기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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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visor
김재훈
Affiliation
아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산업공학과
Publication Year
2024-02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Keyword
유망 기술 발굴제품 기획특허 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박사)--산업공학과,2024. 2
Abstract
고객들은 SNS 등 다양하게 발달된 매체 수단을 토대로 기술이나 제품의 정보 접근성이 높아졌고 신제품 니즈에 대한 사이클이 매우 짧아지면서 기업들은 새로 운 기술 및 제품 개발 기회 발굴의 중요성이 여전히 커지고 있다. 특히, 기술 경 쟁 과열로 인하여 기술 수준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제품 디자인 개발 선도를 통해 고객들의 니즈를 선점하고자 하는 활동들이 증가하고 있다. 더욱이 최근에는 개 발된 제품 디자인의 권리를 철저히 보호하기 위하여 디자인 특허의 중요성이 대 두되고 있다. 기존 연구들에서도 디자인 특허 분석을 통해 제품 개발 전략을 지 원하기 위한 방법론들을 제안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연구들은 거시적인 트렌드 분 석에 국한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디자인 특허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정보를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는 실용 특허와 고객 가치를 평가하는 주 요 요인들을 보완하여 구체적인 제품 기회 영역을 발굴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안 한다. 제품 개발 초기 단계에서 구체적인 개발 아이템을 선정하기 이전에 개발 방향 성을 센싱하는 관점부터, 개발 초기 단계에서 더 나아가 개발을 착수해야 하는 유망 아이템을 선정해야 하는 단계까지 지원할 수 있는 방법론을 도출하였다. 이 를 위해 실용 특허, 디자인 특허 내 텍스트 데이터를 정제하고 추출하여 실용 특 허와 디자인 특허 간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기반 기술과 제품 디자인 간의 인과 관계를 분석하였고, 고객 가치를 대표적으로 나타내는 키워드들을 유망 평가 기 준으로 적용시켜 기술-디자인-고객 가치를 모두 고려한 유망 영역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물은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 기회 발굴에 있어서 분석 관점을 다각화했다는 점에서 이론적으로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빠르게 비즈니스 트렌드 가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기업들이 새로운 제품 기회 영역을 센싱하고 다양한 개발 아이템 후보 리스트 중에서 실제 자원을 투입하기 위한 의사결정을 체계적 으로 지원할 수 있다.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9144
Journal URL
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3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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