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정시성을 고려한 연계형 수요응답형 대중교통(DRT)의 운영 계획 최적화
  • 김태완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유정훈-
dc.contributor.author김태완-
dc.date.issued2024-08-
dc.identifier.other34184-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9015-
dc.description학위논문(박사)--교통공학과,2024. 8-
dc.description.abstract수요응답형 대중교통(DRT)은 택시와 노선버스의 장점을 결합한 대중교통 수 단으로, door-to-door 통행과 저렴한 요금의 이점을 제공한다. DRT는 영국에 서 처음 시행된 이후 다양한 형태로 연구되어 왔으며, 최근 국내에서는 시범사 업을 통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연계형 DRT는 first-mile, last-mile, middle-mile 역할을 수행하며 철도 등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를 통해 대중교 통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교통 허브 간 환승을 목적으로 하는 middle-mile 역할의 연계형 DRT 도입 타당성 검토 및 분석 프레임워크 수립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서 비스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며 실제 대중교통이 존재하는 네트워크에서 다양한 조건에서의 연계형 DRT의 효과적인 도입을 위 해 사회적 비용을 고려한 다목적 최적화 모형을 설계하였다. 통행 속도의 불확 실성을 고려하여 정시성을 확보할 수 있는 DRT 노선 계획을 가능하게 하는 로버스트 최적화 모형을 통해 다양한 교통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운영을 보장한 다. 연구는 실제 카드 데이터를 기반으로 664명의 승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DRT 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기존 노선 개편, DRT 최적 배차 및 노선 설계를 진행 하였다. 이 과정에서 정책적 요소를 반영하여 의사결정자들이 DRT 도입에 앞 서 명확한 운영 방안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연구 결과는 DRT의 정시 성과 서비스 수준을 높이는 동시에, 이용자와 운영자 간의 비용 균형을 맞추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키워드: 수요응답형대중교통(DRT), middle mile, 정시성, 유전알고리즘, 네트 워크 효율화-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_x000D_ <br>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_x000D_ <br>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수행절차 5_x000D_ <br>제2장 선행연구 및 관련 이론 고찰 7_x000D_ <br> 제1절 선행연구 고찰 7_x000D_ <br> 1. 대중교통 노선 계획 7_x000D_ <br> 2.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10_x000D_ <br> 3. 도심부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18_x000D_ <br> 4. 연계형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20_x000D_ <br> 5.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운영방안 26_x000D_ <br> 6. 알고리즘의 활용 29_x000D_ <br> 제2절 기존 연구의 한계 및 시사점 33_x000D_ <br>제3장 연구 방법론 및 모형 구축 37_x000D_ <br> 제1절 연구방법론 정립 37_x000D_ <br> 1. 연구 목표 설정 37_x000D_ <br> 2. 분석 체계 구상 37_x000D_ <br> 제2절 연계형 DRT 도입 모형 구축 39_x000D_ <br> 1. 연계형 DRT 39_x000D_ <br> 2. 수리 모형식 41_x000D_ <br> 3. 유전알고리즘의 활용 45_x000D_ <br>제4장 실험 설계 47_x000D_ <br> 제1절 실험 지역 선정 47_x000D_ <br> 제2절 실험 가정 및 분석 절차 50_x000D_ <br> 1. 네트워크 가정 50_x000D_ <br> 2. 분석 방안 수립 53_x000D_ <br>제5장 모형 적용 및 평가 56_x000D_ <br> 제1절 모형 적용 56_x000D_ <br> 1. 데이터 구축 56_x000D_ <br> 2. 유전알고리즘 적용 62_x000D_ <br> 3. 최적해 선정 64_x000D_ <br> 제2절 실험 결과 66_x000D_ <br> 1. DRT 최소 서비스율 선정 66_x000D_ <br> 2. DRT 적정 차량 용량 선정 69_x000D_ <br> 3. DRT 적정 최대 우회율 선정 71_x000D_ <br> 4. 기존 노선과 동시 운영 검토 73_x000D_ <br> 5. 신규 고정형 노선 도입 검토 75_x000D_ <br> 6. 기존 버스 체계 개편 검토 77_x000D_ <br> 7. 적정 차량 대수 선정 및 노선 설계 80_x000D_ <br> 8. 정시성 제약의 당위성 82_x000D_ <br> 제3절 결과 분석 85_x000D_ <br>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 88_x000D_ <br> 제1절 결론 88_x000D_ <br> 제2절 향후 연구과제 89_x000D_ <br>참고문헌 91_x000D_ <br>부록 98_x000D_ <br> 1. DRT 최소서비스율 상세 결과 98_x000D_ <br> 2. DRT 적정 차량 용량 선정 102_x000D_ <br> 3. DRT 적정 최대 우회율 선정 103_x000D_ <br> 4. 기존 노선과 동시 운영 검토 106_x000D_ <br> 5. 신규 고정형 노선 도입 검토 108_x000D_ <br> 6. 기존 버스 체계 개편 검토 110_x000D_ <br> 7. 적정 차량 대수 선정 및 노선 설계 113_x000D_ <br> 8. 정시성 제약 검토 114_x000D_-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정시성을 고려한 연계형 수요응답형 대중교통(DRT)의 운영 계획 최적화-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of an Optimization Model for Operation Planning of Integrated DRT System Considering Punctuality-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교통공학과-
dc.date.awarded2024-08-
dc.description.degreeDoctor-
dc.identifier.url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4184-
dc.subject.keywordmiddle mile-
dc.subject.keyword네트워크 효율화-
dc.subject.keyword수요응답형대중교통-
dc.subject.keyword유전알고리즘-
dc.subject.keyword정시성-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