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사의 학생과 보호자로부터의 폭력피해경험과 교수몰입의 관계를 알아보고 교사효능감이 폭력피해경험과 교수몰입의 관계를 매개하는지와 사회적 지지의 매개된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국의 초등교사 25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연구자료는 SPSS 29.0 및 PROCESS Macro를 활용하여 변인 간 관련성과 매개효과 및 조절효과, 매개된 조절 효과를 검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_x000D_
<br> 첫째, 본 연구의 연구 대상자의 학생과 보호자로부터 폭력피해를 경험했다는 응답이 대체적으로 낮은 편이었고, 연구 대상자는 동료교사, 가족의 지원에 비해 관리자의 지원을 가장 낮게 지각하였다. 둘째, 초등교사의 학생과 보호자로부터의 폭력피해경험은 사회적 지지와는 부적 상관을 나타내었으나 교사효능감, 교수몰입과는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학생과 보호자로부터의 폭력피해경험과 교수몰입의 상관이 유의하지 않았으므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분석은 진행하지 않았다. 넷째, 학생과 보호자로부터의 폭력피해경험과 교수몰입의 관계, 학생과 보호자로부터의 폭력피해경험과 교사효능감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는 조절변수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_x000D_
<br> 본 연구의 결론 및 의의는 다음과 같다. 연구자가 설정한 주요한 가설들은 대부분 기각되었고 학생과 보호자로부터의 폭력피해경험과 교수몰입의 상관이 유의하지 않았다. 폭력피해경험과 교수몰입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는 확인할 수 없었고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역시 유효하지 않았다._x000D_
<br> 이를 바탕으로 학생과 보호자로부터의 폭력피해경험이 있는 연구 대상자의 심리적 건강을 보호하면서도 연구 목적에 맞는 대상자 모집을 할 수 있는 방식의 연구 설계의 필요성과 질적연구를 통한 폭력피해경험의 심도 있는 분석, 사회적 지지가 보호요인으로 작동하는 구체적인 상황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