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진로소명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를 알아보 고 의미만들기와 진로적응성이 진로소명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를 순차매 개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 4년제 대학생 300명을 대상 으로 진로소명, 의미만들기, 진로적응성, 진로준비행동 수준을 살펴보고자 온라인 설문업체를 통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연구자료 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연구자료는 SPSS 2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 계 및 정규성 분석, 신뢰도 검증,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고 SPSS Macro를 사용하여 진로소명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의미만들기와 진로적응성 의 순차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관분석 결과, 진로소명, 의미만들기, 진로적응성, 진로준비행동 사이에 정적으로 유의한 상관이 있 었다. 둘째, 순차매개분석 결과, 진로소명은 진로준비행동에 직접 영향을 주었으며, 진로소명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의미만들기와 진로적응성 이 순차적으로 매개하였다. 의미만들기와 진로적응성은 진로소명이 진로 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첫째, 대학생의 진로소명이 의미만들기와 진로적응성 을 통해 진로준비행동으로 이어지는 정적인 관계를 확인하였다. 둘째, 대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소명과 진로준비행동의 직접적인 관계를 밝혔다. 셋 째, 대학생의 진로소명이 진로적응성을 통해 진로준비행동으로 이어짐을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대학생의 낮은 진로준비행동을 높이기 위한 진로구성이론 기반의 상담전략과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주제어: 진로소명, 의미만들기, 진로적응성, 진로준비행동, 진로구성이론, 순차 매개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