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OPUS
0Citation Export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 dc.contributor.advisor | 이성엽 | - |
| dc.contributor.author | 김영미 | - |
| dc.date.issued | 2024-08 | - |
| dc.identifier.other | 33929 |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8970 |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평생교육,2024. 8 |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성인학습자들은 어떤 참여 동기를 갖고 원예치료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어떤 학습경험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했다. 더 나아가 이러한 학 습경험은 원예치료프로그램이 성인학습자들에게 평생교육 프로그램으로 어떤 의미가 있는지 그 연관성도 함께 탐구하고자 했다. 원래 원예치료는 정원 산책이 환자의 회복을 도왔다는 기록에 근거하여 병원에서 의사가 환자의 치료를 돕는 목적으로 시행한 것으로 출발하였 다. 정신장애인이나 정신지체아에게 원예활동을 통해서 그 효과가 주목되 었고 발전해 왔는데 대상자가 장애인에서 일반인으로 점차 세분화되어 가 고 있다(최영애, 2003). 우리나라에서도 원예치료는 대상자에 따라 다양한 목표를 갖고 적용되어왔으며 특히, 요즘에는 교육현장에서 원예치료가 적 용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점이 발견된다. 그러나 이러한 현장의 변화 와는 달리 기존의 원예치료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원예치료가 특수 한 집단에 국한된 사례연구가 많고 대상자의 스트레스 해소나 우울감 해 소, 자기효능감 향상에 관련된 양적연구가 많다. 반면, 일반 성인을 대상 자로 연구하거나 대상자를 성인학습자로 바라보는 관점으로 접근, 원예치 료를 경험하는 일련의 과정을 학습경험의 관점으로 바라보는 사례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에 원예치료프로그램이 성인학습자들에게 어떠한 배 움과 통찰을 제공하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어떤 변화가 일어 나는지 탐색함으로써 교육적 관점에서의 원예치료프로그램의 역할을 탐색 하고자 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원예치료프로그램에 참 여하는 성인학습자들이 어떤 맥락을 가지고 참여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했 다. 이에 각각의 성인학습자들에게 보여지는 참여 동기 유형을 탐색하였 으며 성인학습자들의 학습경험을 학습자의 관점에서 일어나는 배움과 성 찰을 탐구하기 위해 질적연구 방법인 사례연구를 연구방법으로 채택하였 다. 연구 참여자는 A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의 12회기 원예치료프로그램 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 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참여관찰과 심층면담 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의 중요한 기반이 되는 심층면접을 중심으로 연 구결과를 도출했으며 워크북 자료에서는 연구 참여자의 내적 변화를 좀 더 세심하게 관찰함으로써 참여관찰에서 미처 발견되지 못한 부분들을 보 완하였다. 또한, 참여관찰 과정을 통해 얻어진 기록을 분석하여 연구의 질 을 높이고자 하였다. 연구자가 설정한 연구 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를 요약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 기관에서 진행된 원예치료프로그램에 참여한 성인학습 자들의 참여 동기 유형은 크게 ‘직업적 확장을 위한 정보습득 추구형’, ‘제 2의 활동영역 구축형’, ‘원예활동 관심형’, 3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원예치료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다양한 강사들이 진행하는 원예치료프로그램 운영방식을 배우려는 목표를 갖고 참여했다. 이러한 참여 동기는 새로운 접근 방식의 경험을 축적하고 자신의 직업을 확장 시키고 자신의 취미활동에 새로운 관점을 부여하고자 참여한 경우이 다. 이는 우연히 경험하게 된 꽃과 식물에 매료된 성인학습자가 자신의 관심을 증폭시키고 관련된 배움을 탐색한 후에 원예치료프로그램을 선택 하게 된 경우이다. 무엇보다도 12회기라는 프로그램에 다양한 원예활동이 구성되어 있어서 만들고 결과물을 완성하는 활동에 대한 기대감으로 참여 하게 된 점이 두드러졌다. 따라서 치료적 목표를 갖고 진행되는 기존 원 예치료프로그램에서 참여자가 대상자로 존재하는 것과는 달리, 본 연구에 서는 참여자는 개개인의 목적에 따라 자발적 참여 동기를 갖고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선택했다는 점에 주목할 만하다. 둘째, 원예치료프로그램에 참여한 성인학습자들은 무엇을 배우고 경험 하고 어떤 변화를 보였는지 알아보고자 했는데 간접 체험 경험으로 인한 긍정적 상호작용, 자신의 직업적 본질과 일상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경험, 자연과 더불어 공존하는 인간의 삶을 지향하는 새로운 시각확보라 는 세 가지 양상의 학습경험 변화가 관찰되었다. 원예치료프로그램에서 성인학습자들은 다른 구성원들의 자기표출을 관찰자의 입장으로 경험함으 로써 학습의 만남이 또 다른 경험의 만남으로 확대되는 상호작용을 주고 받게 되고. 이는 개인별로 차별화된 새로운 경험을 탄생시키는 과정으로 발전하였다. 더불어 직업적 확장을 위한 기술 습득 및 일에 대한 본질을 재탐색하고 자신의 직업과 일상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관점을 구축해 나 갔다는 데 의미가 있었다. 또한, 자연과 더불어 공존하는 인간의 삶을 지 향하는 새로운 시각을 확보하는 경험은 꽃과 식물의 다른 생장 특징을 통 해서 자신을 객관화해 보는 경험을 동반하였다. 나와 다른 타인을 바라보 는 관점을 새롭게 하고 같은 재료를 이용한 다른 원예활동 결과물의 창조 적 탄생은 모든 인간은 각자의 개성에 따라 사고하고 행동한다는 점을 받 아들이고 이해의 폭을 넓혀 갈 수 있음을 깨닫는 과정으로서 의미가 있었 다. 셋째, 이러한 학습경험을 동반한 원예치료프로그램은 성인학습자들에게 평생교육으로 어떤 의미가 있는지 탐색한 결과, 자아 탐색 과정을 경험하 게 함으로써 자기인식을 새롭게 하고 타인과 상황에 대한 인식의 폭을 넓 히는 과정으로 의미가 있었다. 다시 말하면 원예치료프로그램은 소통과 인간관계 증진의 도구가 되며, 상황에 대한 확장적 사고를 경험할 수 있 는 체험의 장이 될 수 있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것이 다. 원예라는 매개체는 성인학습자들에게 친화적인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했는데 이는 원예치료프로그램이 좀 더 개방적이고 유연한 상호인식의 장이 되는 역할을 도왔으며 다른 구성원들의 내면 탐 색 과정과 자기발화 과정을 자연스럽게 관찰할 수 있는 경험을 가능하도 록 했다. 다채로운 원예활동은 각 프로그램에서 부여하는 메시지를 전달 하는 도구가 되었기에 성인학습자들에게 배움과 성찰의 통로로서 의미를 부여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원예치료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들의 학습경험을 탐 구함으로써 원예치료프로그램의 교육적효과를 탐색하고자 하였는데 이는 인간이 경험하는 모든 과정은 교육의 형태이며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서 나 배울 수 있는 평생교육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성 인학습자들의 다양한 배움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고민해야 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면 원예치료프로그램이 성인학 습자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으로서 확장될 가능성을 발견한 것에 본 연구 에 가치를 부여하고자 한다. 주제어: 성인학습자, 참여 동기 유형, 원예치료프로그램, 학습경험 |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1_x000D_ <br>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_x000D_ <br> 2. 연구 문제 6_x000D_ <br>Ⅱ. 이론적 배경 7_x000D_ <br> 1. 성인학습자와 참여 동기 7_x000D_ <br> 가. 성인학습자의 개념과 특성 7_x000D_ <br> 나. 성인학습자의 참여 동기 유형 12_x000D_ <br> 2. 성인학습자의 학습경험 19_x000D_ <br> 가. 성인학습자의 학습경험 의미 19_x000D_ <br> 나. 성인학습자의 학습경험 유형 22_x000D_ <br> 3. 성인학습자들을 위한 원예치료프로그램 28_x000D_ <br> 가. 원예치료의 역사 28_x000D_ <br> 나. 원예치료의 특성 31_x000D_ <br> 다. 원예치료의 효과 33_x000D_ <br> 라. 원예치료와 평생교육 35_x000D_ <br>Ⅲ. 연구방법 39_x000D_ <br> 1. 연구사례 40_x000D_ <br> 2. 연구 참여자 46_x000D_ <br> 3. 자료 수집 및 분석 49_x000D_ <br> 가. 참여관찰 50_x000D_ <br> 나. 심층면담 54_x000D_ <br> 4. 연구의 윤리성 및 진실성 확보 57_x000D_ <br>Ⅳ. 원예치료프로그램 참여자들의 학습 동기와 학습경험 내러티브 59_x000D_ <br> 1. 성인학습자들의 원예치료프로그램 참여 동기 59_x000D_ <br> 가. 우연한 배움, 나를 확장시키다 60_x000D_ <br> 나. 내가 나에게 주는 선물 64_x000D_ <br> 다. 원예활동으로 만나는 신비한 체험 67_x000D_ <br> 2. 성인학습자의 원예치료프로그램 학습경험 71_x000D_ <br> 가. 상대를 탐색하니 나를 마주하다 72_x000D_ <br> 나. 세상이 온통 스승이다 74_x000D_ <br> 다. 시간여행 경험자의 지혜를 만나다 76_x000D_ <br> 라. 꽃과 식물이 알려주는 아름다운 나 80_x000D_ <br> 3. 원예치료프로그램 참여로 성인학습자들에게 관찰되는 변화 91_x000D_ <br> 가. 나만의 세계를 만들어가는 시간 91_x000D_ <br> 나. 새로운 나를 향한 발걸음을 내딛다 96_x000D_ <br> 다. 배움의 여행을 시작하다 100_x000D_ <br>Ⅴ. 평생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원예치료프로그램의 의미 102_x000D_ <br> 1. 원예치료프로그램과 융합콘텐츠 적용 사례 102_x000D_ <br> 가. 그림책과 만나는 원예치료 102_x000D_ <br> 나. 명화와 만나는 원예치료 103_x000D_ <br> 다. 영화가 전하는 치유언어와 원예치료 105_x000D_ <br> 라. 나를 닮은 식물, 성격유형, 관계유형 프로그램 106_x000D_ <br> 2. 평생교육 프로그램으로 성장하는 원예치료 109_x000D_ <br> 가. 연구 참여자 연령별로 발견된 학습경험 110_x000D_ <br> 나. 직업별로 기대되는 학습경험 112_x000D_ <br> 다. 성인학습자를 위한 원예치료프로그램 115_x000D_ <br>Ⅵ. 결론 117_x000D_ <br> 1. 요약 117_x000D_ <br> 2. 결론 119_x000D_ <br> 3. 논의 및 시사점 124_x000D_ <br>참고문헌 132_x000D_ <br>부록 141_x000D_ | - |
| dc.language.iso | kor |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 dc.title | 원예치료프로그램에 참여한 성인학습자의 학습경험 사례연구 | - |
| dc.type | Thesis |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대학원 |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Kim Young Mi |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 - |
| dc.date.awarded | 2024-08 |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 dc.identifier.url | 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3929 | - |
| dc.subject.keyword | 성인학습자 | - |
| dc.subject.keyword | 원예치료프로그램 | - |
| dc.subject.keyword | 참여 동기 유형 | - |
| dc.subject.keyword | 학습경험 | - |
| dc.title.subtitle | A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원예치료프로그램 참여자들을 중심으로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