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My Career Story를 활용한 고등학생의 생애진로역량 강화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구성 및 효과성 검증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지연-
dc.contributor.author신효정-
dc.date.issued2025-06-
dc.identifier.issn1598-9291-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8057-
dc.identifier.uri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321356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My Career Story를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에게 적용하기 적합하게 번안․수정하여 고등학생의 생애진로역량 강화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으로 구성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Savickas와 Hartung(2012)의 My Career Story Workbook을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특성에 맞게 번안·수정하고 이를 활용하여 회기당 150분씩 총 3회기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경기도 소재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12명, 통제집단 14명을 구성하고, 진로적응성, 진로정체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스트레스를 사전, 사후, 추후(3주 후) 시점에서 측정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양적 자료는 반복측정 분산분석과 일반화추정방정식(GEE)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본 프로그램은 고등학생의 진로적응성, 진로정체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향상과 진로스트레스 완화에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냈으며, 이러한 효과는 사후뿐만 아니라 추후 시점까지 지속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진로스트레스는 사후-추후 시점 간에도 지속적인 감소 효과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진로교육학회-
dc.titleMy Career Story를 활용한 고등학생의 생애진로역량 강화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구성 및 효과성 검증-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a Group Counseling Program to Enhance Career-Life Competencies in High School Students Using My Career Story-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175-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45-
dc.citation.title進路敎育硏究-
dc.citation.volume38-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進路敎育硏究, Vol.38 No.2, pp.145-175-
dc.subject.keywordMy Career Story (MCS)-
dc.subject.keywordcareer adaptability-
dc.subject.keywordcareer identity-
dc.subject.keywordcareer decision self-efficacy-
dc.subject.keywordcareer stress-
dc.subject.keywordMy Career Story(MCS)-
dc.subject.keyword진로적응성-
dc.subject.keyword진로정체감-
dc.subject.keyword진로결정자기효능감-
dc.subject.keyword진로스트레스-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SHIN, HYO JUNG Image
SHIN, HYO JUNG신효정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