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AI 기반 말하기 앱의 효과성 분석과 대학 교양 영어에서의 활용 가능성 탐색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결과를 중심으로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황영아-
dc.contributor.author신종호-
dc.date.issued2025-06-
dc.identifier.issn1976-3212-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8035-
dc.identifier.uri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321820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AI 기반 말하기 앱을 활용한 비교과 영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대학 교양 영어 수업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A 대학교에서 AI 기반 말하기 앱인‘플랭(PLANG)’을 활용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습 결과와 만족도, 정의적효과 및 정규 수업 내 활용 가능성에 대하여 양적⋅질적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비교과프로그램 평균 이수율은 55.1%, 평균 학습 지속 일수는 50.7일이었으며, 학습자 평균 레벨은 98포인트향상되어 말하기 역량 향상에 실질적인 효과가 있었음을 보여주었다. 학습자 만족도는 전체적으로높게 나타났으며, 학습 참여도, 학습 유용성 인식, 콘텐츠 적합성, 피드백 유용성, 재참여 및 추천 의향항목 모두에서 긍정적인 평가가 확인되었다. 정의적 영역 분석에서는 학습 자기효능감과 자신감이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고, FGI 분석 결과 학습자들은 수준별 맞춤형 학습 제공, 실제 상황과유사한 회화 연습 가능성, 즉각적인 피드백 제공, 흥미와 재미를 유도하는 다양한 영상 콘텐츠 제공, 정규 수업의 보조적 활용 가능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AI 기반 말하기 앱이 국내 교양 영어 수업의 구조적 문제를 보완할 수 있는 유의미한 교수학습 도구로서기능할 수 있음을 시사하며, 이를 바탕으로 AI 기반 말하기 앱을 정규 영어 수업에 효과적으로 통합하는방안을 제안하였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교양교육학회-
dc.titleAI 기반 말하기 앱의 효과성 분석과 대학 교양 영어에서의 활용 가능성 탐색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결과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Effectiveness of an AI Speaking App and Its Pedagogical Applicability in University English Courses : A Case Study of a Extracurricular English Program-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72-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53-
dc.citation.title교양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양교육연구, Vol.19 No.3, pp.53-72-
dc.subject.keyword교양 영어-
dc.subject.keywordAI 기반 영어 교육-
dc.subject.keywordAI 말하기 앱-
dc.subject.keyword비교과 프로그램-
dc.subject.keywordUniversity English Class-
dc.subject.keywordAI based English Education-
dc.subject.keywordAI speaking app-
dc.subject.keywordEnglish extracurricular program-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Shin, Jong Ho Image
Shin, Jong Ho신종호
다산학부대학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