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한국 고속철도에 적용을 위한 급행 고속 정차패턴을 도출하고, 도출된 패턴을 기존 패턴과 비교․분석한다. 최적 정차패턴 도출을 위해, 고속철도 급행 정차패턴 최적화 모델 (LPP-HSR-EXPRESS)를 순수하게 정수 변수로 구성된 정수 계획 문제로 정식화한다. 제시된 최적화 모델을 이용하여 최적 패턴을 도출하고, 도출된 최적 패턴을 기존 정차패턴과 비교․분석한다. 본 논문에서는 최적성 차이 0.25%를 갖는 도출 결과를 제시하였다. 제시된 최적 패턴은 118종류로서, 이는 기존 패턴이 144종류로 구성된 것과 비교할 때 83% 수준에 해당한다. 또한, 최적 패턴을 적용하는 경우, 약 4.0%의 총 통행시간이 단축되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총 통행시간 4.0% 단축은 기존 운행 방법과 비교할 때 총 통행시간의 손해 없이 급행 패턴을 추가로 도입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