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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근속도와 상충지점 기반 동적황색신호시간 산정 연구
  • 손현호 ;
  • 성상훈 ;
  • 이철기 ;
  • 이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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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ation Year
2023-08
Journal
한국ITS학회 논문지
Publisher
한국ITS학회
Citation
한국ITS학회 논문지, Vol.22 No.4, pp.14-34
Keyword
황색 신호시간교차로 상충딜레마구간교차로 안전성Yellow light timeIntersection conflictDilemma sectionIntersection safety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신호교차로의 적정황색신호시간 산정을 위한 것으로, 황색신호시간 산정시 접근속도와 교차로 폭에 따른 연관성을 알아보고 신호 운영에 따라 변화되는 교차로 내 상충과 딜레마구간을 최소화하여 교차로 운영 안전성을 확보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5개 교차로의 6824건의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첫째, 차로별 개별차량 접근속도를 분석하고 방향별 상충을 고려해 교차로 폭을 정의하였다. 둘째, 기존 산식의 문제점을 보완한 접근속도와 상충 지점 기반 다중회귀모형식을 개발하였다. 셋째, 개발 산정식을 통해 접근속도와교차로 폭에 따른 적정황색신호시간 적용 기준표를 제시하였으며, 와의 관계를 이용해 황색신호시간과 딜레마구간을 교차 분석할 수 있는 산정표를 제시하여 황색신호시간 변화에 따른 딜레마 길이의 안전성을 판단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ISSN
1738-0774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7951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989268
DOI
https://doi.org/10.12815/kits.2023.22.4.14
Type
Art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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