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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현시 표출 방법에 따른 교통사고 발생빈도 분석 연구: 대전광역시 관내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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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ation Year
2023-06
Journal
한국ITS학회 논문지
Publisher
한국ITS학회
Citation
한국ITS학회 논문지, Vol.22 No.3, pp.20-37
Keyword
Signal intersectionTraffic accidentPhaseDaejeon Metropolitan City신호교차로교통사고현시대전광역시
Abstract
본 연구는 지속 확대 설치되고 있는 교통신호기가 교통사고 예방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대전광역시 교통신호기 1,602개소 중에서 2013∼2019년까지 7년간 TCS에등록된 신호위반 등 교통사고 자료 7,045건을 수기 검색하였다. 교통사고 다발 상위 20개소 교차로를 특정하고, 교통사고 조사기록과 현장지도를 열람하여 위반차량의 주행 방향, 신호현시를 비교분석하고, 신호위반 교통사고 원인을 신호운영 설계(운영) 미흡과 운전자 과실(고의)을구분해서 문제점 및 개선안을 제안하였다. 분석 결과 직좌동시신호와 중복현시 등에서 신호위반 교통사고 75%가 발생하였고, 황색신호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 대책으로 황색신호시간 연장 또는 전적색(All Red)신호 운영시 교통사고가 줄어들었다. 비보호 좌회전은 정상신호로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경찰에서는 교통사고 현장지도 및 신호관련 자료에 대하여 수기 열람으로 교통사고 예방대책 수립시 많은 인력과 활용도가 떨어져 교통업무관리시스템(TCS)의 개선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현장에서 수집한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신호운영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ISSN
1738-0774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7949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971343
DOI
https://doi.org/10.12815/kits.2023.22.3.20
Type
Art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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