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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위반 단속 허용범위 개선안 제시 및 효과 추정
  • 정수환 ;
  • 한경희 ;
  • 이민호 ;
  • 이철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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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ation Year
2023-04
Journal
한국ITS학회 논문지
Publisher
한국ITS학회
Citation
한국ITS학회 논문지, Vol.22 No.2, pp.164-181
Keyword
제한속도허용범위장비오차안전성사고율Speed limitToleranceDevice errorSafetyAccident rate
Abstract
낮은 제한속도 환경에서 무인 교통단속 장비의 속도위반 단속 허용범위는 매우 높으며. 이는 제한속도 준수율이 낮은 주요인 중 하나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무인 교통단속 장비의 속도위반 허용범위를 개선하여, 새로운 제한속도별 허용범위 기준을 제시하였다. 먼저 운전자에게 과속을 유발할 수 있는 운영자·이용자 측면의 오차 실효성을 분석하고, 분석 결과에따라 단속 장비 오차와 내비게이션 GPS 속도 오차를 적용하여 허용범위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허용범위 개선 시 운영자 측면에서 장기적으로 기대되는 사고율 및 사고 심각도 등 안전성 효과를 추정하였다. 추정 결과 모든 제한속도의 도로구간에서 제한속도 준수율, 사고율, 속도 변화에 따른 심각도별 사고건수 변화율,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률 모두 개선되었다. 따라서본 연구에서 제시한 속도위반 단속 허용범위 개선안이 도입될 경우, 추정한 개선 효과와 같이도로의 안전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ISSN
1738-0774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7948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955262
DOI
https://doi.org/10.12815/kits.2023.22.2.164
Type
Art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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