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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널의 진동을 이용한 머플러의 투과 손실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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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장진웅-
dc.contributor.author이진우-
dc.date.issued2022-12-
dc.identifier.issn1226-4873-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7894-
dc.identifier.uri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902428-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에서는, 원하는 주파수 대역에서 머플러의 투과 손실을 개선하기 위해 머플러를 둘러싸고있는 패널의 두께를 국부적으로 최적화하고, 설계한 결과를 실험으로 검증한다. 한 면은 진동하는 패널로, 나머지 면은 강체벽으로 간주할 수 있는 직육면체 형상의 머플러를 해석 모델로 선정한다. 이 패널의 진동 특성 변화는 머플러를 구성하는 확장방의 음향 특성에 강하게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고려하여 머플러 최적 설계 문제를 정식화 한다. 머플러의 목표 소음 주파수 대역과 진동-음향 연성 효과를 반영하여 목적 함수를 구성하고, 패널의 국부적인 두께를 설계 변수로 선정한다. 최적화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머플러 최적 설계 문제의 해를 구하고, 최적화 결과에 대한 진동-음향학적인 고찰을 진행한다. 최종 설계된 머플러는 아크릴과 알루미늄으로 제작하여 검증 실험을 수행한다. 이 연구 결과는 진동-음향 연성 효과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면 머플러의 소음 저감 성능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한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대한기계학회-
dc.title패널의 진동을 이용한 머플러의 투과 손실 개선-
dc.title.alternativeImproving the Transmission Loss of Mufflers Using Panel Vibration-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1079-
dc.citation.number12-
dc.citation.startPage1071-
dc.citation.title대한기계학회논문집 A-
dc.citation.volume46-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대한기계학회논문집 A, Vol.46 No.12, pp.1071-1079-
dc.subject.keywordMuffler-
dc.subject.keywordPanel Vibration-
dc.subject.keywordOptimal Design-
dc.subject.keywordTransmission Loss-
dc.subject.keywordSize Optimization-
dc.subject.keywordVibro-Acoustic Coupling-
dc.subject.keyword머플러-
dc.subject.keyword패널 진동-
dc.subject.keyword최적 설계-
dc.subject.keyword투과 손실-
dc.subject.keyword치수 최적화-
dc.subject.keyword진동-음향 연성-
dc.type.otherArt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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